[영상예술의 이해] 서편제

등록일 2003.06.22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2003년 부경대학교 영상예술의 이해 리포트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이 장면이 클라이막스다!"
이 말은 중학교 때 조그만 극장에서 아버지와 함께 서편제를 보면서 들었던 얘기다. 오솔길에서 셋이서 흥에 겨워 덩실거리며 진도 아리랑의 소리를 내는 롱테이크 장면. 솔직히 그 때는 이해를 하지 못했지만 이번에 다시 영화를 보면서 무엇인가 짜릿함을 느꼈다. 힘든 삶 속에서 그 순간만큼은 모든 걱정과 고민 즉, 한(恨)을 벗어던지고 소리에 빠져 있는 그들의 모습이 너무나 부러웠다.

영화는 산골 주막에 동호가 도착하면서 시작된다. 그는 주막 여인의 판소리 한 대목을 들으며 회상에 잠긴다. 그의 어린 시절 마을에 한 떠돌이 소리꾼 유봉, 그는 어느 시골마을에서 과부와 눈이 맞아 살림을 차린다. 유봉과 그의 딸 송화, 그리고 과부와 그녀의 아들 동호 이렇게 4식구가 살던 중에 동호의 어머니는 아기를 낳다 죽게 된다. 결국 유봉은 딸에게는 소리를 가르치고 아들은 고수로 키워 자신의 뒤를 잇게 하려고 애쓰는데, 딸은 소리에 매력을 느껴 진전이 빠르지만 아들은 별 흥미를 느끼지 못한다. 더구나 해방 후 들어온 양악으로 인해 판소리의 인기가 시들자 돈벌이까지 안 돼 생활이 힘들게 되었다. 결국 동호는 누이의 만류에도 불구하고 의붓아버지 곁을 떠나고 만다. 양 동생이지만 끔찍이 위하던 동생을 잃은 슬픔 때문에 송화가 소리를 하지 않게 되자 유봉은 초조해진 나머지 딸에게 주는 한약에 약을 섞어 딸의 눈을 멀게 하는데, 딸은 그 사실을 알고도 아버지를 미워하기보다 체념해 버린다. 눈먼 장님이 된 송화는 유봉이 예상했던 대로 한에 사무쳐 다시 소리를 하게 되고, 아비를 전혀 원망하지 않고 극진한 효성을 보인다. 자신의 욕심으로 벌을 받았는지, 유봉은 결국 두메산골 폐가에서 쓸쓸히 죽어 가고, 혼자 남은 송화는 비렁뱅이 소리꾼으로 전락하여 각지를 전전한다. 한약방의 조수로 정착한 동호는 그 뒤 누이를 못 잊어 사방을 찾아 헤매 다니다가, 결국 어느 객줏집에서 더부살이를 하고 있는 누이를 만난다. 그는 자신의 신분을 숨긴 채 그녀에게 소리를 청하여, 자신의 북장단에 맞춰 신명나게 부르는 누이의 소리를 듣는다. 그리곤 그는 아무 말 없이 그녀와 작별하고 서울로 올라가는데, 자신과 누이의 상봉이 행여 누이의 한을 약화시켜 소리에 지장을 줄까 걱정해서인 듯싶다. 송화는 남동생이 떠나간 뒤(그녀는 북장단 소리를 듣고 자기를 찾아온 손님이 동생이라는 사실을 알아차렸다), 3년 동안 얹혀 살아왔던 객주집 주인 홀아비와 작별하고 다시금 정처 없는 나그네 길을 떠난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서편제의 줄거리 및 길의 의미 6페이지
    1. 영화의 줄거리 소리를 소재로 한 이 영화는 소리를 품을 얻어 살며 전극을 떠도는 김유봉과 수양딸 송화, 수양 아들 동호의 삶의 여정을 일제시대에서 시작해 60년대까지 쫓아간다. 이 이야기는 동 호의 회상과 ..
  • [영상예술]서편제 의 길의 의미에 대하여.... 3페이지
    송화는 아버지께 소리를 배우고 동호는 북을 배워서 같이 소리를 하게 되고, 아버지는 명창들의 소리를 들려주려고 송화와 동호를 데리고 나들이를 나와서 옛날의 동문들이 공연을 하는 춘양전을 보여주게 되고, 유봉은 친구들과의 술자리..
  • 돈이 아깝지 않은 인도로가는길 에이플러스 감상문 독후감 3페이지
    나는 인도라는 국가에 대해서 많은 것을 알지는 못하지만, 왠지 모를 신비함과 오묘한 매력이 공존하는 곳이라는 이미지를 가지고 있었다. 그러한 이유로 책 감상에 들어가기에 앞서 이 책에서 다루어졌을 인도의 모습이 어떻게 묘사되고..
  • 돈이 아깝지 않은 인도로가는길 인물분석 1페이지
    아델라 : 로니의 약혼녀로 아직 가치관의 변화 과정을 거치지 않은 영국인 여성이다. 아델라는 인도에서 치안판사로 일하는 약혼자 로니를 만나러 인도에 왔으며, 호기심 많은 아델라는 아지즈에게 찬드라포어 인근의 유명한 마라바 동굴..
  • 인도로가는길 5페이지
    1. 서론 문학과 영상에서 두 번째 필수 작품으로 선택한 것은 포스터의 인도로 가는길이었다. 이책의 원 제목은 Life`s Walking Shadows in A Passage to India 이다. E. M. 포스터가 1..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영상예술의 이해] 서편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