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상징주의 문학
- 최초 등록일
- 2020.08.11
- 최종 저작일
- 20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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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의 상징주의 문학"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 상징주의의 정의
2) 한국의 상징주의
2. 한국의 상징주의 문학
3. 상징주의 작품분석
1) 김억
2) 황석우
3) 주요한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상징주의의 정의
19세기 말에서 20세기 초에 프랑스를 중심으로 발생한 상징파의 예술운동과 그 경향을 말한다. 사실주의나 자연주의의 객관적인 경향에 대한 반동으로 상징적 방법에 의하여 형이상적 또는 신비적 내용을 암시적으로 표현하려는 문예사조라고 할 수 있다. 상징주의는 일반적으로 표현이 불가능한 추상적인 사물들을 상징적인 언어로 발현한다. 상징주의는 합리적이고 구체적인 것보다는 불합리하고 추상적인 것을 통해 절대적인 영원성을 추구한다. 따라서 이미지나 의미보다는 암시성을 중시한다. 사상이나 감정의 직접적 표현, 객관적 묘사, 구체적 영상에 의한 직유 적 암시를 거부하는 상징주의의 상징은 이념에 감각적 의장을 입히는 것이 그 구조적 핵심이다. 이때 의장은 그 자체가 목적이 아니라 이념 표현이 그 기능이므로 이념에 종속하고, 또 이념은 외부의 유추를 통해 표현할 수 있다. 상징주의에는 두 가지의 측면이 있다. 상징의 매개가 도달하는 관념이나 감정이 인간적 차원으로서의 내면에 머문다면 개인적 상징주의가 되는 것이고, 개인적 차원을 넘어서 보편적 이데아를 암시한다면 초월적 상징주의가 되는 것이다.
참고 자료
강우석, 한국 상징주의 시 연구, 문학아카데미, 1999
권영민, 한국현대문학사, 민음사, 2002
이재건, 이재건, 현대문학비평사 개인자료집, “상징주의”
황선희, 「초기 한국 근대시단에 나타난 프랑스 象徵主義 영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