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상문] 신영복 교수의 감옥으로부터의 사색을 읽고..

등록일 2003.06.16 한글 (hwp) | 1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감상문] 신영복 교수의 감옥으로부터의 사색을 읽고..

목차

없음

본문내용

당황했다... 뭐라고 할 수 없는 감동의 물결이었다. 내 성격이 조금은 특이한 편이라 남의 글을 읽고 감동을 받는 적은 극히 드물었는데 글을 읽어가면서 내 마음속 어디선가 뭉클해 져오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짤막한 글속에서 내 맘을 움켜쥐는 듯한 비수같은 말들이 내게 죄책감까지 들게 했다. 난 어떻게 살고 있었는가... 난 이제까지 어떠한 삶을 살아왔는가... 하는 질문이 내 머릿속에 끊이지 않고 있다. 극히 공감하는 말들이 있는 가 하면 죄책감이 들게 하는 글까지 있다...
“없는 사람이 살기는 겨울보다 여름이 낫다고 하지만 교도소의 우리들은 없이 살기는 더 합니다만, 차라리 겨울을 택합니다. 왜냐하면 여름징역의 열가지 스무가지 장점을 일시에 무색케 해버리는 결정적인 사실, 여름징역은 바로 옆사람을 증오하게 한다는 사실 때문입니다. 모로 누워 칼잠을 자야 하는 좁은 잠자리는 옆사람을 단지 37도의 열덩어리로만 느끼게 합니다.… 자기의 가장 가까이에 있는 사람을 미워한다는 사실, 자기의 가장 가까이에 있는 사람으로부터 미움받는다는 사실은 매우 불행한 일입니다.”
책을 읽은 후 조금 더 자세한 것을 알아보려고 뒤진 인터넷 글중 일부이다... 아마 기자들과의 독대중 이런 말을 한 것 같은데 이 글을 읽고 난 너무 슬펐다. 난 내 주위에서 미움받고 있지 않는가? 아니, 주위에 사람들이 날 필요로 하는 것일까? 하는 근원적 질문이 내 뇌리에 스쳐 지나갔기 때문이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신영복 교수의『감옥으로부터의 사색』을 읽고 3 페이지
    감옥으로부터의 사색을 선택한 것은 결코 우연이 아니다. 나의 어렸을 적 다사다난했던 가정사의 영향 때문인지 일찍 철이 들어버린 난 평소 여가시간에 음악을 들으며 사색까지는 아니더라도 가벼운 상념들을 머릿속으로 나열하여 하나하나..
  • 감옥으로부터의 사색 1 페이지
    이 책은 저자인 신영복 선생님이 1986년 통일혁명당 사건으로 무기징역을 선고 받은 뒤, 감옥에서 20년을 보내면서 친지와 가족들에게 쓴 편지와 단상을 책으로 엮은 옥중 서간이다. 감옥에 들어가게 되는 원인의 사건이 반미ㆍ반독..
  • [독후감] “감옥으로부터의 사색”을 읽고 (감옥으로부터의 사색 줄거리, 감옥으로부터의 사색.. 4 페이지
    저자인 신영복 선생은 1968년 통일혁명당사건으로 무기징역을 선고 받고 복역하면서 옥중에서 어렵게 자기의 감옥에서의 일상과 생각을 기록한 에세이이다. 그가 정말로 간첩이었는지 혹은 남.북 냉전의 희생자인지는 알 수가 없다. 저..
  • [독후감]`나무야나무야`,`감옥으로부터의 사색`-신영복 3 페이지
    감옥으로부터의 사색 교수님이 주신 추천도서에서 내가 두번째로 선택한 책은 신영복님의 감옥으로부터의 사색 이였다. 책에대한 설명이 필요할까? 감옥으로부터의 사색은 너무나도 유명한 베스트셀러 이고 젊은이들의 추천도서로 유명한 ..
  • 감옥으로부터의 사색을 읽고- 4 페이지
    “없이 살기는 없는 사람이 살기는 겨울보다 여름이 낫다고 하지만 교도소의 우리들은 없이 살기는 더합니다만 차라리 겨울을 택합니다. 왜냐하면 여름 징역의 열 가지 스무 가지 장점을 일시에 무색케 해버리는 결정적인 사실, 여름 징..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