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붉은 악마와 한민족] 붉은 악마와 한민족

등록일 2003.06.04 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참고하셔서 좋은 결과 얻으세요...^^
카스트로 폴로스

목차

1.붉은 악마와 한민족

2.민족이란 무엇인가?

3.현대사회의 타국인이 말하는 한국인
1)미국의 M&A 변호사가 말하는 한국인의 정
2)유럽인이 본 한국의 여성

4.붉은 악마가 갖는 의미

5.붉은 악마에 대한 상식

본문내용

2.민족이란 무엇인가?
'민족'이란 말은 오늘날 '국민'과 같은 뜻으로 사용되고 있으나, 국민은 사회학적으로 본래 국가를 포함하여 국가에 의해 그 외부가 결정지어진 전체 사회를 의미하는데 반해, 민족은 전체 사회 속의 한 부분적인 기초 집단을 형성하고 있으며, 사회의 형태에서 보는 경우 양자는 전혀 별개의 것이다.
민족이 이와 같이 전체 사회 그 자체라고 오인되어 온 것은 민족이 하나의 부분적인 기초 집단을 이루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 내용을 이루는 기능이 복잡하고 다원적이어서 그 성원의 수도 많고 특히, 그것이 근래에 이르러 기초 집단으로서 그 존재적 의의를 증대하여 왔기 때문이다.
민족이 성립하는 요건으로서는 우선 일정한 자연적인 혈연적 공통성이 전제되지 않으면 안 되기 때문에, 그 존재는 민족으로서의 기초 집단 특유의 색조가 있게 되는 것이며, 인종 내지 종족의 혈연적 공통성이 그대로 민족을 규정하는 것이 아니라, 민족의 결합을 소극적으로 한정함에 그치고 있다.
한편, 민족을 적극적으로 규정하는 것은 문화적 공통성이며, 사실 이것은 역으로 혈연적 공동성의 범위를 결정하는 역할을 담당하는 것이다. 이것은 민족이 다만 생물학적 결합이 아니라 사회학적 결합인 이상, 논리상 당연한 것이다. 그러나 문화적 공통성이 민족을 규정한다고 해도 문화적 공통성은 결코 단일의 것이 아니라 언어·종교·정치·경제·역사적 전통 등 다원적인 내용의 것이며, 바로 이 점에 민족이 다기능적 혹은 초기능적 결합으로 간주되는 이유가 있다. 그러나 민족이 성립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자연적 내지 문화적 공통성이 성립하고 있다는 것만으로 서는 충분하지 않으며, 이것들을 계기로 하여 일정한 범위의 사람들 사이의 상호 유사성에 기초를 둔 공통적 감정 내지 의식이 성립하고 있을 필요가 있는데, 민족 의식이나 민족 공동체 의식 등이 그것이다.

참고 자료

각종 신문 참고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