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사] 현대문학사

등록일 2003.06.04 한글 (hwp) | 24페이지 | 가격 400원

소개글

권영민의 현대문학사 2 요약본입니다. 당근 그 순서지요.

목차

제1장 한국의 해방과 민족문학의 확립
제 2 장 전후의 현실과 문학의 분열
제 3장 산업화 과정과 문학의 사회적 확대
제 4장 북한의 문학

본문내용

해방 직후 한국 문단에서는 문학 활동의 사회적 기반 확립을 위한 문단 정비 작업이 이루어지고 있다. 그런데 이러한 작업은 그 실천 과정에서 문학적 이념의 대립과 갈등에 빠져들게 된다.
조선문학건설본부는 임화, 이태준, 김기림, 김남천, 이원조 등에 의해 해방과 함께 가장 먼저 조직된 문이 단체이다. 이 단체와 비슷한 성격을 가진 조선음악건설본부, 조선미술건설본부, 조선영화건설본부 등이 연합하여 조선문화건설중앙협의회(1945. 8. 18)를 결성하면서 예술 활동 전반을 장악할 수 있는, 해방 후 최초의 문화 단체로서 그 조직이 확대되기에 이른다.
이와 반대되는 민족계열의 문화인들 중에서 조선문화건설중앙 협의회에 가담하지 않은 변영로, 오상순, 박종화, 김영랑, 이하윤, 김광섭, 김진섭 이헌구 등이 별도의 문화 단체인 중앙문화협회(1945. 9. 18)를 설립한다. 조선문화건설중앙협의회에 대한 반발은 좌익 계열의 문인들 사이에서도 일어나고 있다. 이기영, 한설야, 송영, 윤기정 등은 조선문화건설중앙협의회의 지도 노선에 반발하면서, 각 부분의 문화예술인들을 다시 규합하여 조선프롤레타리아예술동맹(1945. 9. 30)을 조직한다. 이들은 식민지 시대 사회주의 문학 단체였던 카프의 정신을 이어받아 프롤레타리아 문학의 정통성을 계승해야 된다고 말하고 있다. 조선공산당의 합작 종용에 따라 1945년 좌익 계열의 두 단체는 조선문학동맹이라는 새로운 이름으로 통합을 이루게 된다. 조선문학동맹의 조직, 세력이 강화되자 이들의 정치적 입장을 반대했던 민족진영의 문인들은 중앙문화협회를 중심으로 전조선문필가협회(1946. 3. 13)를 창설하고, 문학인으로서 민주주의 국가 건설에 공헌하고 민족 문화를 발전시켜 나가자는 강령을 채택한다.

참고 자료

권영민,현대문학사2,민음사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