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역사 시대] 청조 정권의 성립과 발전

등록일 2003.06.01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청조시대의 성립과 발전에 대해서 썼습니다. 비교적 자세하면서도 명료하게 써봤습니다. 꼭 필요한 내용만 기술하였으므로 청조 시대를 파악하는데는 편리하리라 생각합니다. 많은 도움 되었으면 합니다....*^^*

목차

Ⅰ 머리말

Ⅱ 만주족의 흥기와 청조의 성립
1. 명대의 동북지방
2. 후금의 건국
3. 大淸으로의 發展

Ⅲ 淸朝統治權의 확립
1. 中國內地의 정복
2. 삼번(三藩)의 난의 평정과 대만정벌(臺灣征伐)
3. 지배체제의 완비

Ⅳ 맺음말

본문내용

1. 명대의 동북지방

명대의 동북지방에 대한 지배는 상황에 따라 많은 변화를 겪었는데, 처음 명태조가 자신의 아들들을 번왕(藩王)으로 분봉하여 그중 3명을 요동지구를 파견하나 여러차례의 변화를 거쳐 요양(遼陽)에 요동도사(遼東都司), 대녕(大寧)에 대녕도사, 노아간(奴兒干)에 노아간도사를 설치하여 동북각지역의 위소(衛所)를 분할통치하였다. 이후 대녕도사가 내지로 이동하여 요동도사와 노아간도사가 관할하게 되었다. 동북지방이 여러지민이 할거해 있는 지역이었을 뿐만 아니라, 명초 이래로 계속된 이들과의 군사적 관계로 인해서 이 지역에 군호가 많았기 때문에 도사와 위사는 군사와 민정을 함께 관할하는 군민합일적인 지방행정기관이라 하겠다.
요동도사와 노아간도사는 군민일치의행정기관이라는데는 공통적이지만 요동도사는 명조의 직접적인 지배의 성격이 강했으나 노아간 도사는 간접적인 성격이 강했다. 청조는 이 노아간도사 휘하에 있던 여진계통의 한 집단에서 성장하는데, 노아간도사의 휘하에는 해서여진 (海西女眞), 건주여진(建州女眞), 야인여진(野人女眞)으로 구분하며, 특히 건주여진은 일찍부터 명조와의 관계를 맺으면서 발전하는데, 누르하치는 이것을 바탕으로 성장하게 된다.

2. 후금의 건국

後金의 건국자인 누르하치는 건주좌위의 도독 맹가첩목아의 6대손으로 그의 선조들은 건주좌위의 지휘사, 도독 등의 관직을 맡았던 여진족의 지배층 출신이다. 명군과 긴밀한 관계를 맺으며 성장하나 명군이 아타이(阿太)공격하는 과정에서 조부와 부가 살해되자 니칸 와일란의 숙수부를 공략함으로 누르하치의 기병 시작되게 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