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학] 정신발달에 대한 Piaget (피아제)의 이론

등록일 2003.05.30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600원

목차

1. 타율적 도덕성(약 5세에서 10세)
2. 자율적 도덕성 또는 협동윤리(약 10세 이상)

본문내용

타율적 도덕성(약 5세에서 10세)

HETERONOMOUS는 타인의 통제하에 있다는 말이다. 'HETERONOMOUS 도덕성'이 제시하는 것은 이 단계의 아동은 규칙들을 (하느님, 부모, 선생님)의 권위 의해 생기고 영원성, 불가변성, 그리고 엄격한 복종을 요구하는 것으로 본다. 예를 들어, 어린 아동들은 " 신이 새로운 규칙을 가르치지 않았다" "다른 방법으로 게임하면 안돼" "그건 속임수야... 게임에서 공정한 룰은 하나야"라고 말하면서 마블게임의 규칙은 바꿀수가 없다고 말한다.
Piaget에 따르면 두가지 요소가 아동의 도덕적 이해를 한정짓는다.
(1) 아동이 규칙에 대하여 의심하지 않는 존중을 갖도록 하는 것과 그렇게 강제하는 사람을 아동은 따라야 한다고 요구하는 성인의 힘
(2) 인식의 미성숙, 특히 자기중심적. 어린 아동은 모든 사람들은 같은 방법으로 규칙을 간주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그들의 도덕적 이해는 현실주의에 의해 특징지워진다. 그것은 아동이 규칙을 의지에 따라 수정될 수 있는 서로간의 합의에 의한 원칙이라기 보다는 현실세계의 외부적인 형태라고 간주하는 것이다.
모임, 성인의 힘, 자기중심주의, 현실주의는 표면적인 도덕적 이해로 귀결된다. 행의 잘못을 판단할 때 아동은 해를 끼치는 의도보다는 결과에 중심을 둔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