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정시대의 소설문학

등록일 2003.05.30 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600원

목차

Ⅰ. 머리말
Ⅱ. 내용
Ⅲ. 맺음말

본문내용

임진 병자 양대 전란의 후유증으로 일어난 충격파(衝激波)가 기존 질서의 붕괴를 초래하였다. 그것이 영 정조에 와서는 한층 몰락이 고조되는 경향을 나타내었다. 즉 양반 사대부 층이 몰락하여 세력이 약화되는 반면, 중인(中人), 서리(胥吏) 계층 및 농민층의 자각적인 대두와, 부(富)를 축적한 상인(商人)층의 실권이 커짐에 따라 사회 계층의 구조면에 적지 않은 변화를 가져오게 되었다.
이런 영정시대의 소설문학에 대해 알아보려면 우선 소설이 무엇인가 부 터 알아보아야 하겠다.
소설은 그 성격에 따라 몇 가지 종류로 나눌 수 있다. 크게는 형식적인 형태와 내용적인 요건에 따라 다 음과 같이 두 가지로 대별할 수가 있다.
첫째는 형식에 따라 분류할 수가 있다 그 소설의 양量 즉 전체 길이에 따라 대하-장편-중편-단편-꽁트로 편의상 구분한다. 장편보다 더 긴 것은 대하大河 소설이라 하고, 단편보다 더 짧은 것은 꽁트Conte掌編라고 한다. 장편은 일반적으로 단행본 한 권 의 분량으로 대개 1천 매 이상(2백지 원고지 기준)이다. 보통 장편소설 한 권이 3백 쪽 안팎으로 발간되고 있는데 약 1천5백 매 정도가 대부분 이다. 단편은 1백 매 안팎이 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