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학] 민간요법과 민간요법의 금기사항

등록일 2003.05.06 한글 (hwp) | 14페이지 | 가격 900원

목차

서론
민간요법이란?
민간요법에 대한 올바른 생각

본론:
1. 생활속의 민간요법(특이한 민간요법)
2. 민간요법의 금기사항
-약재복용시의 금기사항
약재 복용법
약재 복용시 금기사항
-음식물궁합 금기사항
서로 꺼리는 음식
정상이 아닌 음식
많이 먹지 말아야할 음식
상극이되는 음식물 해독법

결론: 민간요법에 대한 나의 의견

본문내용

1.생활속의 민간요법

감기와 파국
검은 머리카락이 파뿌리와 같이 희게 될 때까지 오래오래 살라는 말이 있다. 그런데 이 파뿌리는 감기에 좋은 치료제가 되고 있다. 뿌리라고 하기 보다는 파의 굵은 뿌리줄기를 말함이다. 감기는 파국만 먹어도 가벼운 것은 낫는다고 한다.
감기에 처음 결렸을 대에 머리가 몹시 아프고 손과 발이 드거우며 작열감을 느길 대에는 파를 끓여서 뜨겁게 하여 그 국물으 마시면 낫는다고 한다. 실제에 있어서 이러한 효험을 해보지 않고 성장한 사람은 한사람도 없다는 것이 지나친 말은 아닐 것이다. 그래서 이 민간요법은 우리 생활과 가장 밀접해 있고 그 뿌리는 깊고 넓게 뻗어있는 것이다. 근래에 밝혀진 임상결과에서 보면 파와 생가 20g씩과 소금 4g을 빻아서 헝겊에 싸가지고 손바닥 발바닥과 가슴 그리고 등뒤, 팔굽 안쪽과 다리의 무릎 안쪽을 맛사지하면 감기의 증상이 가벼워진다는 보고가 있다. 즉 담이 전신에서 나고 열이 식어지며 통증이 가벼워지면서 그 다음날에는 거의 완전히 회복이 되었다고 한다. 그 다음날에는 거의 완전하게 회복이 되었다고 한다. 그리고 얼음판이나 눈이 온 길 도는 우연히 길을 걷다가 삐긋하여 발목을 삔 다음에 통증이 심하고 열이나서 잠을 이루지 못하는 지경에 이 파뿌리를 찧어 환부에 붙이면 그 다음날에는 통증도 열도 멎는 것을 볼수가 있다. 의학적으로는 회충으로 인한 복통에 파를 참기름에 조합하여 먹으면 통증이 없어지면서 대변을 보게 되고 증상이 호전되는 것을 볼 수 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