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현주의] 표현주의 미술에 대하여

등록일 2003.05.01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800원

목차

Ⅰ. 독일 표현주의 미술 시기의 정치적, 사회적 상황
Ⅱ. 독일 표현주의 미술 회화적 영향
Ⅲ. 독일 표현주의 미술의 특징
Ⅳ. 독일 표현주의 대표적 집단
Ⅴ. 독일 표현주의 미술(다리파와 청기사파를 중심으로)

본문내용

Ⅰ.독일 표현주의 미술 시기의 정치적, 사회적 상황

1. 표현주의 예술가들의 정신적 출발점은 세계 제1차대전과 그 전쟁 와중에 생긴 주변 세계에 대한 공포를 들 수 있다. 그들은 자기 고백적으로 극단적인 주관적 감성세계를 극단적인 상황으로 표현하고 있다. 세계 제1차대전 이전과 대전 당시의 표현주의 세대가 겼었던 내면적인 불안함을 주제뿐만 아니라 그림 기법에도 찾을 수 있다. 또한 전쟁으로 인해 고정된 사회규범을 파괴하고 모든 형태의 억압으로 해방되고자 했고 인습의 속박으로 새로운 세계를 창조해 내길 원했다.

2. 시간과 거리에 대한 감각의 변화로 1900년대 지하철의 발명, 아인슈타인의 상대성이론, 최초의 대서양 횡단 비행, 일상생활에서 전화사용 등으로 사회는 항상 움직이고 있거나 더 빨리 이동하고 있었다. 이같은 빠르게 변해가는 사회의 흐름속에서 사람들은 불안과 혼란스러움을 느꼈을 것이다.

3. 빠른 과학이나 기술의 발전 등 빠르게 진행되는 학문적인 혁신으로 인간의 무능력과 무가치함을 깨닫게 되었다. 세계의 중심에 있다고 생각했던 인간에 대한 회의가 들기 시작했고, 고향 상실, 개성포기, 세계에 대한 신뢰관계 파괴 등의 감정을 표현주의자들은 느꼈을 것이다.

4. 1902년 프로이드가 인간의 무의식 세계에 대한 연구인 <꿈의 해석>의 출판함으로써 눈에 보이는 현실을 뛰어넘어 작가 자신의 내면적이고 사색적인 영역으로 의식을 전환시켰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