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완서의 엄마의 말뚝

등록일 2003.04.30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많은 도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1.페미니즘
2.엄마의 말뚝[1]
3.엄마의 말뚝[2]
4.엄마의 말뚝을 읽고

본문내용

1. 페미니즘
예로부터 여성은 다른 사람의 도움 없이는 아무 것도 할 수 없는 수동적이고 약한 존재로 그려져 왔다. 특히 우리 나라의 경우 뿌리깊은 남아선호사상으로 인해 여성의 인권은 처참히 무시되었다. 남자아이를 낳으면 장한 일을 하였다고 칭송 받는 반면, 여자아이를 낳으면 죄인 취급을 받아야만 했다. 이러한 사회 풍토 때문에 수많은 여자 아기들이 태어나기도 전에 목숨을 잃는 끔찍한 일들이 벌어지기도 했다. 우리 사회에 만연하고 있는 남성 중심적 사고는 우리 생활 속 깊숙이 침투되어 당연한 듯이 받아들여졌다.
사람들은 여성과 남성을 나누는 것은 생물학적인 구분일 뿐이라는 것을 잊고 있는 듯 하다. 사회는 아이들이 태어나는 순간부터 아이들에게 ‘남성다움’ 또는 ‘여성다움’이라는 판에 박힌 생각을 주입시킨다. 그러나 남성과 여성은 우열을 가릴 수 없는 동등한 존재인 것이다. 이 사실을 인식하게 된 생각 있는 사람들이 페미니즘을 외치기 시작했다. 페미니즘이란 무엇을 의미하는가? 사전 속 페미니즘의 정의는 ‘여성억압의 원인과 상태를 기술하고 여성해방을 궁극적 목표로 하는 운동 또는 그 이론’ 이라고 되어 있다. 즉, 페미니즘이란 여성 해방론을 말한다.
페미니즘 사상을 가진 여러 작가의 작품이 많이 있지만, 그 중 유명한 소설가 박완서씨의 『엄마의 말뚝』이라는 소설을 통하여 작품 속에 투영 된 페미니즘을 알아보려한다. 엄마의 말뚝은 총 3부작 연작 소설인데 여기서는 1과 2만을 언급하도록 하겠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소설]<박완서> 엄마의 말뚝 4페이지
    <소설에서 `엄마의 말뚝`은 과연 무슨 의미인가?>말뚝은 중요한 버팀목이자 기둥을 박기 전에 기둥과 그 사이사이를 연결할 벽과 그 위로 얹혀질 지붕까지 기초적으로 세우는 버팀목이다. 그리고 말뚝은 한번 박아놓으면 쉽게 뽑히거나 흔들리지 않도록 깊게 박아야 한다. 즉 모..
  • 엄마의 말뚝 감상문 1페이지
    제목부터 보면 엄마의 말뚝이라는 것이 누구를 위한 말뚝이였는지 생각이 든다. 글을 읽기 전부터 모성애가 팍팍 느껴졌다. 그래서 아 이 소설도 어머니의 자식 사랑에 대한 이야기 일 것 같은 생각이 들었다. 이런 마음을 가지고 한 장 한 장 읽어 나갔다. 어린 딸의 시선에..
  • 엄마의 말뚝 감상문 4페이지
    <엄마의 말뚝 1>을 읽고...「엄마의 말뚝」에서 말뚝과 구체적인 공간의 의미, 그리고 그 곳에서 발견되는 해결책을 중심으로 활자를 읽어내려갔다. 특히 전쟁의 황량한 모습에도 불구하고, 어머니 삶의 세계를 인지함으로써 여전히 영향을 미치는 어린 시절에 대한 화자의 모습..
  • 엄마의말뚝2 요약 분석 2페이지
    1. 작품줄거리 주인공 나는 어릴 적 아버지를 여의고 고향인 북을 떠나 오빠의 교육을 구실로 엄마의 손에 이끌려 서울로 온다. 인왕산 기슭 산동네 셋방에서 엄마는 교육의 집념과 오기로 오빠와 나를 삯바느질을 해가며 키우게 된다. 남부럽지 않게 살아갈 날을 기대하면서 오..
  • 박완서의 엄마의 말뚝을 읽고 분석한 레포트 11페이지
    서론가족의 구성원으로서나 사회의 구성원으로서나 어머니는 항상 중요한 존재로 인식되어 왔다. 가족에게 있어서 어머니는 남편의 동지이며 자녀에게는 든든한 후원자였다. 그런데 수십 년 전, 때로는 가족 내에서 가장이라는 직책을 맡기도 하고 자녀 교육 또한 도맡아 하는 어머니..
  • [문학] 박완서의 엄마의 말뚝2 감상 7페이지
    어느 작가의 소설선집 말머리에서 다음과 같은 문구를 발견한 적이 있다. ‘내 아들과 같은 지난날의 내가 지친 나를 부축하고 있다.’ 그렇다. 역사는 계속된다. 보면 볼수록 쓰리고 아픈 기억이 되살아나기에 아무렇지도 않은 듯 묻어두고, 시간의 경과에 모든 것을 내어 맡길..
  • 엄마의 말뚝 - 박완서 5페이지
    1. 감상평 / 느낀점 우리나라가 민주주의 국가임을 모르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하지만 민주주의가 제대로 행해지고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얼마나 될까. 제 작년이었던가. 전국민이 일어나 촛불시위를 했지만 이에 참여한 국민들을 이른바 좌파로 규정짓고 막기에 급급했던 정부..
더보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