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완서의 엄마의 말뚝

등록일 2003.04.30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많은 도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1.페미니즘
2.엄마의 말뚝[1]
3.엄마의 말뚝[2]
4.엄마의 말뚝을 읽고

본문내용

1. 페미니즘
예로부터 여성은 다른 사람의 도움 없이는 아무 것도 할 수 없는 수동적이고 약한 존재로 그려져 왔다. 특히 우리 나라의 경우 뿌리깊은 남아선호사상으로 인해 여성의 인권은 처참히 무시되었다. 남자아이를 낳으면 장한 일을 하였다고 칭송 받는 반면, 여자아이를 낳으면 죄인 취급을 받아야만 했다. 이러한 사회 풍토 때문에 수많은 여자 아기들이 태어나기도 전에 목숨을 잃는 끔찍한 일들이 벌어지기도 했다. 우리 사회에 만연하고 있는 남성 중심적 사고는 우리 생활 속 깊숙이 침투되어 당연한 듯이 받아들여졌다.
사람들은 여성과 남성을 나누는 것은 생물학적인 구분일 뿐이라는 것을 잊고 있는 듯 하다. 사회는 아이들이 태어나는 순간부터 아이들에게 ‘남성다움’ 또는 ‘여성다움’이라는 판에 박힌 생각을 주입시킨다. 그러나 남성과 여성은 우열을 가릴 수 없는 동등한 존재인 것이다. 이 사실을 인식하게 된 생각 있는 사람들이 페미니즘을 외치기 시작했다. 페미니즘이란 무엇을 의미하는가? 사전 속 페미니즘의 정의는 ‘여성억압의 원인과 상태를 기술하고 여성해방을 궁극적 목표로 하는 운동 또는 그 이론’ 이라고 되어 있다. 즉, 페미니즘이란 여성 해방론을 말한다.
페미니즘 사상을 가진 여러 작가의 작품이 많이 있지만, 그 중 유명한 소설가 박완서씨의 『엄마의 말뚝』이라는 소설을 통하여 작품 속에 투영 된 페미니즘을 알아보려한다. 엄마의 말뚝은 총 3부작 연작 소설인데 여기서는 1과 2만을 언급하도록 하겠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