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화] 헤라여신에 관해

등록일 2002.12.26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신화에 나오는 헤라의 모습
2. 헤라에 대한 생각

본문내용

위와 같이 매서운 질투로 무장한 헤라여신은 오늘날의 우리들에게는 매우 친숙한 여인상이다. 그러나 모계제에서 부계제로 이행하고 있던 초기 그리스 사회에서는 이러한 헤라가 매우 낯선 성격의 여신이었을 것이다. 루이스 모건의 [고대사회]라는 책에 따르면, 원시 모계제 사회에서는 남자도 여러 여자와 분방하게 성 관계를 맺었고, 여자 역시 아무런 도덕적 가책 없이 여러 남자와 성관계를 맺었다고 한다. 이 시대에는 아버지가 누구인지를 모르는 많은 자식들이 한 어머니를 중심으로 혈족을 형성했다는 것이 모건의 주장이다. 그렇다면 이러한 상황에서 위의 헤라처럼 한 지아비를 자기 곁에 붙들어 두기 위해 그렇게 애를 태우는 여인상이 존재할 리가 없었던 것이다. 이는 당시의 상황과는 틀림없이 어울리지 않는 모습이다. 신화가 당시의 모습을 반영한다고 하는 점에서 볼 때 있을 수 없는 일이다.
그렇다면 이런 모습의 헤라가 그려진 것은 그리고 제우스를 가장으로 하는 올림포스 가족이 탄생한 것은, 아버지를 중심으로 하는 부계제 가족제도가 이때에 이미 정착되어 있었음을 알려준다. 헤라도 본래는 모계사회가 섬기는 '가슴 넓은' 지모신 이었다고 한다. 그러나 모든 신과 인간의 아버지인 제우스와 결혼한 뒤의 헤라는 가정의 평화를 위해 도끼눈을 하고 남편의 외도를 단속하는 질투의 화신으로 둔갑하고 만 것이다. 어쩌면 후대에 가부장적인 사회로 변모하면서 헤라를 너무 질투의 화신으로 만들은 것 일수도 있다. 솔직히 남자인 나 자신이 봐도 제우스의 바람기는 너무 심한 것이었다. 그래서 좀 심하게 묘사된 헤라의 질투도 그다지 밉게 느껴지지만도 않는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서양문화사]그리스의 12신 16페이지
    최초의 세계는 카오스(Chaos)만이 존재했다. 카오스는 무질서하고 정형이 없는 덩어리로 모든 물질의 원형과 에너지로 꽉 찬 공간이었다. 이후가 조금씩 다른 견해를 가지고 있었는데, 어떤 책이나 참고 자료에서는 카오스에서 가이..
  • 올림푸스 12신을 중심으로 본 그리스 신화 26페이지
    ▶ 제우스(Zeus) ◀  선정 이유 ‘천상의 신’인 제우스는 다른 신과는 달리 자신의 관장영역인 천상뿐 아니라 지상 전반에 까지 영향을 끼치는 최고의 신이다. 그는 질서를 어지럽히거나 죄를 지을 경우 신, 인간을 ..
  • 그리스로마12신 에피소드 요약 6페이지
    천상을 지배하는 천공·뇌정의 신인 동시에 인간사회의 정치·법률·도덕 등 모든 생활을 지배하였다. 모든 신과 인간의 아버지·지배자·수호자이고 벼락이 제우스의 무기이며 헤파이스토스가 만들어준 ‘아이기스’라는 방패를 몸에 지니고 있..
  • [그리스신화] 그리스 로마 신화 24페이지
    1.카오스와 우주의 생성 태초에는 '카오스(Chaos:혼돈)'만이 있었다. 카오스는 공허(公虛)가 아니었다. 카오스는 만물의 원천이 되는 모든 물질의 원형과 에너지로 꽉찬 공간이었다. 물질들과 에너지가 아직 서로 분리되..
  • [그리스로마신화] 아프로디테와 아도니스의 사랑이야기 4페이지
    그리스 신화에서 사랑과 미의 여신인 아프로디테는 많은 남신, 남성들과 사랑을 나누었는대 그 중에는 아도니스라는 청년이 있었습니다. 남성이면서도 아도니스의 아름다움은 여느 여성과 여신을 능가하는 것으로 표현되고 있습니다. 아프로..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신화] 헤라여신에 관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