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대문학] 만세전에서의 주체성 문제

등록일 2002.06.26 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짱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아주 천천히 김우창 선생의 <비범한 삶과 나날의 삶>을 읽고 나서 <만세전>에 대해 무엇을 쓸까 고민을 하고 있었다. 날씨가 맑았지만 내면은 흐렸다. 글 속에서 깊은 수렁 하나를 발견했는데, 주체에 대한 단 한 줄기의 의심도 발견할 수 없다는 점이었다. 당시는 그랬던 것일까 생각에 빠졌다. 나는 하나 더의 고민을 앓고 있는 것인지, 오직 이 하나의 고민만을 앓고 있는 것인지 라는 의심으로 가득 찼다. 요즘 주체에 대해 많은 시간을 들여 고민하고 있다. 점점 진실성을 잃고 말잔치에 스며드는 기분이다. 데카르트가 확신한, 그래서 내 유년과 청년 대부분을 감싸고 돌았던 흔들리지 않는 주체의 강함이 심연의 흐림과 함께 천천히 허물어져 갔었다. 무슨 유행에 따른 포즈가 아니라 진정 그랬다. 아직 그 상태다. 아무 생각도 할 수 없을 정도로 상태가 나쁜 편이었다.
아직 아무 준비가 안된 나로써는 이 글도 억지로 속을 헤집어 불러낸 성긴 말들일 가능성이 높다.
근대성 자체가 어려운 화두라 쉬운 방식으로 들어가야 할 것 같다. 로버트 피핀은 모더니티의 특성을 일곱 가지로 정하고 있다. 공통된 언어와 전통에 기초한 민족국가의 성립. 이성의 우의에 대한 권위. 자연과학에 대한 권위에 의존. 삶과 자연현상의 탈신비화. 개인의 자유와 자기결정의 표현에 대한 권리. 시장경제제도와 사유재산제. 기독교적 휴머니즘.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A+ 자료) 염상섭 「만세전」을 읽고 2페이지
    만세전은 ‘조선에 만세가 일어나던 전해의 겨울이었다.’는 문장으로 시작한다. 사실 처음에는 ‘만세라는 단어에 다른 뜻이 있는 건가?’라고 생각하며 문장을 이해하지 못했다. 작가 염상섭이 들었다면 참으로 어리석은 학생이라고 생각..
  • 염상섭의 만세전 1페이지
    - 염상섭의 『만세전』을 읽고 - 염상섭의 만세전은 배경지식이 하나도 없는 상태에서 읽었다. 작품의 초반에서 분위기가 상당히 애상적이고 서정적으로 전개된다고 느꼈다. 사랑에 대한 정의가 서술되고 부인의 위독함을 언급하고 정..
  • 염상섭의 만세전을 읽고 1페이지
    염상섭의 만세전을 읽고 만세전은 예전에 한 부분만 읽은 적이 있었다. 그 부분은 주인공인 이인화가 배 안에서 목욕을 하다가 조선의 노동자와 농민을 일본의 탄광이나 공장에 판다는 말을 듣는 장면이다. 이번에 책을 처음부터 끝..
  • 리얼리즘과 만세전 사하촌 분석 10페이지
    1.리얼리즘 1. 리얼리즘(realism)의 개념 - 리얼리즘은 19세기 무렵의 고전, 낭만주의에 대립하는 개념으로써 어떤 이상보다 사상보다는 객관적인 현실이나 구체적 현상을 보다 존중하면서 인간의 삶과 사회 현실의 전체성..
  • [만세전]염상섭의 만세전 분석 4페이지
    염상섭은 인생과 사회를 종합적인고 전면적인 입장에서 관찰했고, 사회성 위에서 기록했다. 그의 문학이 폭넓은 근대 문학적 특성을 내포한 리얼리즘 성(性) 근대 도시 문학이 된 이유도 여기에 있는 것이다. 따라서 염상섭 문학은 전..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근대문학] 만세전에서의 주체성 문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