잃어버린 영토발해와 역사찾기

등록일 2002.05.17 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서론

본론
1.발해건국세력의 종족계통(한규철 교수 학설 중심으로)
1)발해사연구의 문제점
2)종족계통상에서의 발해인
3)언어계통상에서의 발해인
4)문화계통상에서의 발해인
2.발해의 건국과 성립배경
3.국가체제의 정비
4.발해의 대외적 팽창
5.발해의 대외관계
1)일본과의 외교
2)당과의 외교
3)신라와의 외교
6.발해의 멸망

결론

본문내용

발해는 698년도에 건국이 되어 926년도 거의 230년을 지탱한 나라이다. 하지만 발해는 자신들이 직접 남긴 역사서가 없는 관계로『구당서』나『신당서』등의 외국열전에 실린 간략한 소개가 전부이다. 그렇기 때문에 동아시아에서 발해사를 보는 시각은 모두 다르다. 중국은 56개의 소수민족으로 말미암아 현재 중국의 영토에 포함된 지역의 역사는 모두 중국의 역사에 귀속된다는 일종의 원칙으로 인해 오래 전부터 발해사를 자국의 소수민족사로 인식했으며, 러시아 역시 소수 민족사로 발해사를 평가하고 있다. 남·북한 역시 발해사를 자국사로 인식하고 일본에서는 발해의 그 당시 상황으로 인하여 발해를 조공국으로 인식하고 있다. 그리고 지금에서도 발해사는 정치적인 영향이 아주 크게 작용하기 때문에 함부로 발해사에 대해서 이야기 할 수 없는 것이 사실이다. 이러한 이해관계 속에서 우리 조에서는 발해를 고구려를 잇는 우리나라의 역사로 인식, 그 전제 하에서 발해 건국 세력의 종족 계통에 대해서 발해의 건국과 발전, 그리고 발해의 대외관계, 발해의 멸망과 멸망원인에 대해서 발표를 하겠습니다.

참고 자료

<참고문헌>
*단행본- 발해고, 유득공. 홍익출판사. 2000
발해의 대외관계사, 한규철, 신서원, 1994
발해의 수수께기, 상전, 교보문고, 1994
발해의 역사, 왕숭레, 한림대학아시아문화원, 1988
발해의 지배세력연구, 임상선, 신서원, 1999
발해의 정치사 연구, 송기호, 심신문화사, 1995
주제별로 풀어쓴 한국사 강의록, 김기섭, 가람기획, 1998

*인터넷 사이트- http://www.parhae,org -박현배의 발해사-
http://www.ks.ac.kr -한규철의 발해사 연구실-

태그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발해의 역사와 문화 6페이지
    발해는<신당서>발해전을 기본사료로 하고, <구당서> 발해말갈전, <당회요>,<요사>지리지 등 사서의 매우 적은 자료를 참고로 하기 때문에 제대로 된 사료의 부족으로 인해 발해에 관한 여러 가지 주장들이 나타나고 있다. 우리나라는 고구려 유민들이 세운 우리나라 민족의 또..
  • [역사학] 발해사 11페이지
    발해의 건국696년 영주에서 이진충의 난(거란 인으로 거란국을 세우기 위해 반란을 일으켰으나,1년만에 실패한다.)이 일어난다. 이들 지역은 여러 민족이 생활하는 곳이라, 한족에 대한 반발 심리가 많았다. 이 곳은 강제 이주된 고구려인 3만여호가 살고 있었으며 대당 전쟁..
  • [건국사]발해의 건국과 발전과정 연구 18페이지
    고구려를 계승한 발해의 건국과 발전과정 Ⅰ. 문제제기 및 개요 과거 오랫동안 우리의 역사로 인식되지 못했던 발해, 아직도 국제적으로는 발해가 고구려를 계승한 나라인지, 말갈인의 나라인지 의견이 분분하다. 하지만 이것은 우리 나라의 고대 역사를 제대로 알..
  • [한국사] 발해 18페이지
    3) 대조영집단의 동주와 건국 고구려 멸망 후 많은 고구려인과 말갈족이 영주지역에 옮겨져 생활하고 있는 가운데 696년 5월 거란족의 수령 이진충이 돌궐의 후원을 받으며 봉기하여 당의 영주를 엄습하고 당에 대한 공격을 가하였다. 이에 따라 영주지역은 큰 혼란에 빠지게..
  • [역사] 역사속의 발해 14페이지
    <본론>Ⅰ. 발해의 역사(성립, 발전, 멸망)1.발해의 성립 고구려가 멸망한 직후 당나라는 많은 고구려 유민들을 요서 지방 대릉하 강가에 있는 영주(지금의 조양:朝陽)에 정착시켰다. 고구려 유민 중에는 고구려의 장수 출신으로 보이는 걸걸중상과 대조영 부자도 이곳에 와서..
  • [한국사]발해에 관하여 12페이지
    1.발해의 건국 696년 영주에서 이진충의 난이 일어난다.이들 지역은 여러 민족이 생활하는 곳이라,한족에 대한 반발심이 많았다.이곳은 강제 이주된 고구려인 3만여 호가 살고 있었으며 대당 전쟁에 참가한 고구려 동북 지역 사람들도 포로나 노예로 잡혀와 있는 사람이 많았다..
  • 고구려를 계승한 발해의 건국과 발전과정 11페이지
    Ⅰ. 문제제기 및 개요 과거 오랫동안 우리의 역사로 인식되지 못했던 발해, 아직도 국제적으로는 발해가 고구려를 계승한 나라인지, 말갈인의 나라인지 의견이 분분하다. 하지만 이것은 우리 나라의 고대 역사를 제대로 알지 못하는 일부 몰지각한 국제 역사가들의 논..
더보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