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최근 한국 교육심리학의 동향

등록일 2002.04.23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300원

소개글

좋은 점수 받았습니다.

목차

(1) 아동 발달에서 전생애적 발달에 대한 관심
(2) 인지 학습이론에 대한 방향 확대
(3) 교수 - 학습에 대한 질적 심화 및 효율성 강조
(4) 학습 동기 이론에 대한 구체적인 증거제시

본문내용

최근 교육심리학은 행동주의에서 벗어나 심리학적 측면에서 많은 연구들이 진행되어 오고 있다. 이러한 인지 심리학의 발달은 지난 20여 년 동안 많은 연구들은 연결하는 고리 역할을 하였다. 1990년대 이후 교육심리 학자들은 인간의 학습과 기억에 대한 'black box'식 접근에서 벗어나 그것들에 대한 '정보 처리적 접근' 혹은 '인지 과정적 접근을 받아들였다.
교육심리 연구자들과 심리학자들은 인간의 '마음'이 놀라운 계산 능력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인정했다. 이런 인지 심리학의 영향은 교육심리학의 연구 패러다임을 근본적으로 바꾸어 놓았다고 할 수 있다.(김언주 외, 2000)
그러나 교육심리학자들의 연구 기틀이 된 인지심리학이 그 한계를 보이기 시작하고 있다. 즉 인지심리학을 대표할 수 있다 해도 과언이 아닌 학습과 기억에 대한 정보 처리적 접근 방식이 설명의 한계를 보이고 있다. 인간의 학습은 논리 체계만으로는 설명될 수 없는 부분이 많이 있다. 이미 널리 알려진 것이지만 인공지능에 관한 연구는 벽에 부딪혀 조금도 진전의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 그러므로 인간의 학습에 관한 연구는 더 이상 표상적 접근 혹은 소프트웨어적 접근을 지양하고 신경 생리학적 접근 혹은 하드웨어적 접근을 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이신동,1996)

참고 자료

안영진, 21세기 교사양성을 위한 교육심리학, 창지사, 2001.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