멕시코와 한국의 외환위기 비교

등록일 2001.05.29 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멕시코와 한국의 외환위기 비교
1. 멕시코 외환위기와 한국 외환위기의 비교분석
1) 발전전략의 교체
2)외환위기의 국제 금융적 차원
3)외환위기의 정치 구조적 차원
4) 외환위기의 기술 관료적 차원
2. IMF와 합의를 한 후 6개월간의 양국 상황 비교
1) 양국 모두 극심한 경기침체
2) 외환사정
3) 금융지표

본문내용

멕시코와 한국의 발전과정에서 가장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현상은 1980년대 들어서 양국이 공히 발전전략을 교체하고 있었다는 사실이다. 멕시코는 민중주의적 지배연합이 추구했던 수입대체산업화와 조합주의적 영입전략 및 대통령의 이데올로기적 진자를 버리고 신자유주의적 발전전략을 채택하고 있다. 한국의 경우에 멕시코만큼 대폭적인 교체를 추구하고 있는 것은 아니었으나 지배연합내에서 점차 세력을 증가시킨 재벌부문이 지속적으로 신자유주의적 발전전략을 선호하고 있었다. 이와 동시에 보다 민주적 정부를 원하는 시민세력들도 정부기구의 합리화차원에서 규제완화나 자유화 조치를 주장하고 있다. 양국의 외환위기가 이러한 발전전략의 교체기에 집중적으로 발생하고 있다는 사실은 외환위기를 이해하는 매우 중요한 거시적 안목이라고 할 수 있다.
멕시코의 민중주의적 지배연합은 1910년의 멕시코혁명 이래로 수십 년간 정치적 안정과 경제성장을 누려왔다. 그러나 1960년대 들어서면서 멕시코 체제는 점차 쇠퇴의 증후를 보여 주기 시작하였다. 민중주의적 회유전략의 비효율적 결과와 수입대체산업화의 애로는 정치 경제적 위기를 양산하기 시작했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외환위기] 한국과 멕시코의 외환위기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22 페이지
    *한국의 지배연합의 모순 국가에 대한 자본의 상대적 권력증가 수출 지향적 산업화 대기업의 육성 천민자본주의화 취약한 금융 시스템 *한국의 변화 상품, 금융시장 개방 후발 개발도상국의 추격 경제 기반 취약..
  • 외환위기극복사례에 대한 발표 ppt 15 페이지
    1.과다한 외채부담 - 82년 외채위기 이후 국제 채권기관들과 채무조정이 이뤄졌으나 외채규모 자체는 오히려 늘어났다. 2. 재정적자 심화 - 근대화 이후 줄곧 정부 주도로 경제정책을 추진해 온 중남미 국가들은 다른..
  • 세계화의 폐해 -동아시아 외환위기를 중심으로 10 페이지
    Ⅰ. 서론 동아시아 국가들은 지난 1960년대부터 1990년대 중반까지 40년 가까이 놀라운 경제 성장을 이룩했다. 홍콩, 싱가포르, 대만, 한국, 중국, 말레이시아, 타일랜드, 인도네시아 등 8개 국가 국민 소득의 연평균..
  • [A+] 한국 외환위기의 전개와 특징 및 의미 7 페이지
    Ⅰ. 한국 외환위기의 전개 1. 배경: 한국 경제에 대한 불안감 한국 경제는 1995년 하반기 이후 하강국면에 진입하고 있었으며, 1996년에 들자 기업의 매출이 줄고 수익률도 둔화되었다. 세계적인 공급과잉까지 일어나자..
  • 1997-1998 외환위기의 원인은 무엇인가? 한국을 중심으로 9 페이지
    1990년대 들어 유럽 3개국의 금융위기, 유럽통화제도(EMS)의 환율메커니즘(ERM)의 위기, 라틴에마리카 위기, 한국 및 동남아 위기 등 금융 및 외환위기가 계속적으로 발생하였다. 사실 1980년 이후 1996년까지 IMF..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