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란무엇인가?(강의내용전부)

등록일 2000.12.10 | 최종수정일 2013.10.21 한글 (hwp) | 30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I. 역사는 왜 배우는가?
Ⅱ. 역사란 무엇인가? - 사실, 역사적 사실, 역사가
III.역사 속의 개인, 사회 속의 개인
IV. 역사에서의 인과관계
V. 사관이란 무억인가?
VI. 역사와 영화
Ⅶ. 한국의 역사가와 역사관

본문내용

1. 문제 제기:
역사, 史, 歷史, history, geschichte 란 무엇인가? 지나간 과거에 일어난 일들 ; 그에 대한 역사가들의 기록.
어떤 일들은 역사책에 남고 어떤 일들은 사라지는가? 역사적 가치를 지니는 역사적 사실은 무엇인가? 역사적 업적, 역사적 인물은 누구인가? 선정 기준은 무엇인가? 누가 그것을 정하는가?

2. 주요 강의 내용 소개 및 평가, 교재 등 소개.
역사의 正義란 무엇인가?
역사는 과연 정의로운가?
역사는 심판하는가?
역사의 심판은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I. 역사는 왜 배우는가?
1. 역사연구의 동기
영국의 역사가 패어스 (Richard Pares): “역사는 25세부터 가르쳐야한다”
19세기 프랑스의 역사가 꾸울랑즈 (Fustel de Coulange): “역사학은 모든 학문 가운데 가장 어려운 학문이다.”

마르크 블로흐 (M. Bloch): “역사에는 확실히 부정할 수 없는 매력이 있다.”
이것은 역사학은 추상적 관념의 학문이 아니라 인간적 냄새가 물씬 나는 구체적 사실의 학문이라는 데서 나오는 강렬한 매력이다 (버터필드 Butterfield).

히틀러 (Hitler)는 “나의 투쟁 (Mein Kampf)”에서 그가 혁명가가 된 동기를 중학교 때 역사선생님 때문이었다고 술회하였다.
“내가 학교 다닐 때의 선생들은 그 절반이 병신같은 것들이요, 정신이상자요, 선천적 백치였다”고 비난하지만 단 한 사람, 그의 역사선생에게만은 따뜻한 감사의 말을 보내고 있다. (박성수, 29쪽 인용)

인간은 역사적 동물이라 일컬어져 왔다. 개인 뿐 아니라 사회나 집단 역시 자신의 과거를 기억하며 또 기억해야한다.


시세로 (Cicero): 역사를 상실한 사회를 비유하여 말하기를 “당신이 태어나기 전에 일어난 사실을 모른다면 영원히 어린이로 머물 것”이라고 했으며 칸트는 “인간은 타인의 경험을 배울 줄 아는 동물이다“고 규정했다. 역사는 일종의 대리경험이며 역사의 지식은 제2의 생애인 것이다 (Jacque Barzun).

참고 자료

없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