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자

등록일 2000.11.19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노자
노자 사상의 발단


무위자연
영향
일화

본문내용

노자

노자는 선진 도가의 창시자이다. 그의 철학적 저작물로 『노자』가 있으며 노자 자신에 대해서는 자료가 불충분하기 때문에 상세하게 고찰할 수 없다. 일설에는 춘추시대의 노담(老聃)이 노자라고도 하고, 또 다른 설에 의하면 전국시대의 이이(李耳)가 바로 노자라고도 한다. 현재 전래하고 있는 『노자』의 내용은 그 대부분이 전국 초기의 상황을 반영하면서 사회ㆍ정치 문제에 대해 논하고 있으며, 유가ㆍ묵가ㆍ법가 등 삼가(三家)의 관점에 대해 평론을 가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노자』의 형성은 유가ㆍ묵가ㆍ법가 세 학파가 유행하던 시기로 볼 수 있으며 상한(上限)시기 역시 유가, 묵가가 생긴 이후로 볼 수밖에 없다. 이런 점으로 볼 때 현존하는 『노자』는 결코 춘추 말기 노자의 저작이 아니고, 전국 시대 전기 내지 중기 사람들이 첨가 혹은 수정을 한 후에 이루어진 것임을 알 수 있다. 그것이 반영하는 것은 춘추 말기에서 전국 전기 이전까지 노자 일파의 사상이다. 비록 『노자』는 한 사람이 한 시대에 저술한 것은 아니지만, 『노자』에 노자의 사상이 담겨 있으며 노자가 도가 학파의 창시자라는 점은 틀림없는 사실이다.

노자사상의 발단

모든 사상은 그것을 배태(胚胎)하게 하는 역사적ㆍ사상적 배경을 가지고 있다. 노자의 경우는 그 배경이 주(周)나라의 예제문화(禮制文化)라고 볼 수 있다. 즉, 주공(周公)이 만든 예약전장제도(禮藥典章制度)는 춘추전국시대에 이르러 귀족의 생활이 타락하고 부패함으로써 민중의 삶을 질식하게 하였으며, 이로 인하여 주례(周禮)는 형식적이고 고착화된 허레허식으로 남게 되었다. 주나라의 봉건제도가 붕괴되고 제후들간의 전쟁이 반발하게 되자 주례가 생명력을 잃게 되었던 것이다. 노자의 사상은 이러한 역사배경 하에서 인위적(人爲的)ㆍ형식적인 예제문화를 부정하면서 모습을 드러내게 되었다. 노자는 예를 정면으로 비판하였으며 그로부터 예의 인위성에 대한 도(道)의 무위자연성을 피력하기에 이른다.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