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의 예술성과 외설성

등록일 2000.10.31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문학의 예술성과 외설성 모든것을 책/인터넷/각종자료를 통해 수집했습니다
A+ 받으세요~~

목차

문학의 예술성과 외설성

예술과 외설의 기준

로렌스가 호색문학에 대해 지적한 부분

외설성 여부

결론

본문내용

문학의 예술성과 외설성
예술성과 외설성은 단적으로 말해 상대적이 기준이다. 작가에게는자기나름대로의 미적 신념이 있고 도덕적 가치기준이 있다. 독자에게도 마탄가지다. 작가정신이 제대로 확립되어 있는 작가 있는 가 하면 그렇지 못한 작가도 있다. 독자 역시 감수성이 잘 훈련된 사람이 있는가 하면 그렇지 못한 이도 있다. 작가의 창작체험과 독자의 독서체험이 항상 잘 맞아떨어지는 것은 아니다. 바로 이런 차이에서 작품의 예술적 성취도나 외설성의 문제가 생겨나게 된다.
예술성과 외설성의 평가는 결국 독자에 의해 결정된다. 독서체험이 충분히 축적되어 있는 독자는 감수성이 훈련되고 세련되어서 작가가 노골적으로 외설스런 몸짓을 한다해도 자신의 가치기준을 넘어뜨리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독서체험이 거의 없는 독자라면 아주 작은 자극, 예컨대 성에 관한 어휘 하나에도 말초신경이 도발될 것이다. 물론 독서체험이 없는 사람들까지 현혹되지 않게 조금의 염려됨 없게 작품을 쓸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그건 안 될 말이다. 문학이 인간의 얘기인 것이고, 인간의 얘기 가운데 성의 문제가 빠진다면 제대로 된 애기가 될 수 없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보자.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