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 정상회담과 한민족 통일방안

저작시기 1997.01 |등록일 2000.08.10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600원

목차

Ⅰ. 서문

Ⅱ. 남북 정상회담

Ⅲ. 통일 방안

본문내용

Ⅰ. 서문
지난 분단 50여년간 남과 북은 민족통일을 목적에 두고 각자의 통일방안을 마련하고 다양한 교류 협력을 추진하였다. 하지만 이념의 갈등과 상호 체제에 대한 불신으로 인해 통일 논의는 아주 기초적인 개념 수준에서 더 이상 발전하지 못하고 있다고 들었던 적이 있다. 그리고 남과 북 모두 인도주의에 입각한 교류 협력이 아닌 남북 경쟁관계에서의 우위 선점과 국제사회에 체제 홍보를 위한 비현실적인 교류 협력안을 내놓기도 했다. 이러한 교류 협력안은 서로의 감정을 자극 상호 불신을 더욱 깊게 만드는 결과를 가져왔다.
남북한의 관계를 화해와 협력으로 분위기로 조성하려면 먼저 상호 불신의 분위기를 상호 신뢰의 분위기로 바꾸어야 한다.

<중 략>

.. 셋째, 정책의 일관성을 유지해야 한다. 정책의 성과는 축적됨으로써 질적 전환을 이룰 수 있는 만큼 꾸준한 추진이 필요하며, 그렇지 못할 때 기왕의 투자가 소모되어 버린다는 점을 간과해서는 안되겠다.
넷째, 정책을 이행하는데 있어서는 신축성을 발휘할 필요가 있다. 일관성은 정책의 경직성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상황의 변화에 따라 신축성을 발휘하는 것은 목표달성을 촉진하게 될 것이다. 국제질서의 전환기, 세기의 전환기에 우리는 국민의 힘과 슬기를 모아 남북관계를 전환시킴으로써 우리 민족이 “불신으로부터 해방, 전쟁공포로부터 해방, 기아로부터 해방”을 이룩하고, “민족자존에 대한 희망, 공동번영에 대한 희망, 통일조국에 대한 희망”을 실현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