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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동주 시 연구

*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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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9.01.19
최종 저작일
2009.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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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윤동주 시 연구 리포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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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윤동주(尹東柱 : 1917~1945)
서시
<연구1>기독교적 원죄의식
<연구2> 모든 죽어 가는 것에 대한 사랑
쉽게 씌어진 시(詩)
<연구 1> 미래지향주의적 인식과 식민지 지식인으로서의 사명
<연구2> 또 다른 미래지향주의적 인식의 ‘악수’
별 헤는 밤
<연구1> 비극적 태도에서 출발한 ‘아득한 그리움’
<연구2> 천상에의 동경과 자연 친화
<연구3> 예언자적 지성의 발현
<참고문헌>

본문내용

연구1>기독교적 원죄의식
이 작품의 구조는 크게 2연으로 이루어져 있으나, 문맥적 의미로 모아 제 1연을 1행에서 4행, 5행에서 8행까지의 두 부분으로 나눌 수 있다. 즉, 1행에서 4행까지는 화자의 곡진한 원망에 대해서 말하고 있다면 5행에서 8행까지는 그 원망을 향한 실천적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이것을 다시 나눈다면 1, 2행과 3, 4행, 5, 6행과 7, 8행의 네 분절이 된다. 여기서 제 1소절은 화자의 인생론적 목표요 원망의 표출이라 할 수 있다. 그런데 여기서 문제가 되는 것이 ‘부끄러움’이라는 윤동주 시의 지배적인 정서이다. 부끄러움이란 언제나 내면성을 전제로 성립되는 것이며, 그 내면의식 속에서 피 반성적인 자아와 반성적인 자아의 분열로 말미암아 전자에 대한 후자의 느낌으로 환기되는 정서라 할 수 있다. 이 시에서 부끄러움을 유발하는 그 도덕적 거울, 즉 반성적 자아가 활동하는 내면공간의 표상은 ‘하늘’이다. 하늘은 도덕적 순수화에 대한 의지에 작용하는 역동적 상상력으로, 즉 도덕적 원천으로서 순수와 완전함을 표상 한다.
그런데 이런 하늘을 우러러 한 점 부끄럼 없기를 바란다는 것은 거의 지상에서 이루어질 수 없는 초월적 가치를 요구하는 것이다. 이러한 의미에서 절대적인 순수, 완전을 표상 하는 하늘과 함께 이 원망의 태도가 종교적인 것임을 쉽게 짐작할 수 있다. 따라서 여기의 하늘은 내재적인 도덕의식을 넘어 초월적인 종교의식이 신의 의미로 미묘하게 기울어있다.
<서시>의 화자가 종교적 의식으로 기울어진 하늘을 우러러보고 있다면 실제에 있어 화자의 원망은 적어도 역사적 실천 속에서 이루어질 수 없음이 자명하다. 역사적 실천 속에서 이루어질 수 없다면 ‘부끄러움’은 지상적 삶이 존속되는 한 끝내 소멸되지 않을 것이다. 이러한 부끄러움은 바로 기독교적 원죄의식에 궁극적으로 맞닿게 된다고 볼 수 있다.
그렇다면 그와 같은 절대적 순수의 지향에 있어서 화자는 구체적으로 어떠한 태도를 지니고 있는가. 이 시에서는 화자의 과거와 미래의 태도가 암시되어 있다.
먼저 과거의 태도는 3, 4행에 나타나 있다. 잎새에 이는 바람에도 괴로워했다는 것은 순수의 소망이 그만큼 철저했음과 동시에 지극한 결벽을 말하고 있는 것이지만 ‘바람에도 괴로워했다“는 것은 다만 ’바람‘으로부터 순수성을 지키기 위해 소극적, 수동적, 내폐적, 수세적인 자세를 견지했다는 뜻이다.

참고 자료

*권영진(1993), 한국현대시해설, 숭실대학교 출판부
*김영석(1999), 한국 현대시의 논리, 삼경문화사
*박경수(2000), 한국 현대시의 정체성 탐구, 국학 자료원
*김병택(1995), 한국 현대 시인론, 국학자료원
*김재홍(1986), 한국 현대시인 연구, 일지사
*심용혁(2001), 현대대표시연구, 새미출판사
*권영민(1995), 윤동주 연구, 문학사상사 1995 pp.275
*신용협(2001), 현대 대표시 연구, 새미출판사
*양승준, 양승국(1996), 한국 현대시 400선, 태학사
*김동수(2000), 한국 현대시의 생성미학, 국학자료원
*성기조(1997) 한국 현대 시인론, 한국문화사
*천동욱(1992) 별을 헤는 시인 인간 윤동주, 여울출판사
*김은전,이승원(1991), 한국현대 시인론, 시와시학사
*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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