낯선 곳에서 나를 만나다 를 읽고 느낀점
- 최초 등록일
- 2008.12.19
- 최종 저작일
- 2008.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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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문화 인류학 수업 시간에 레포트
= 파트 별로 사진이 많이 있습니다.
목차
제 1부 낯선 곳에서 나를 만나다.
제 1장 문화 상대주의
제 2장 현지 조사
제 2부 사람다움, 남자다움, 여자다움
제 3장 문화와 인성
제 4장 성과 문화
제 5장 차이와 불평등
제 3부 문화의 여러 모습
제 6장 언어와 커뮤니케이션
제7장 친족과 혼인
제8장 권력과 사회통제
제 9장 경제
제 10장 상징의 의례
제 4부 현대사회와 문화 인류학
제 11장 몸과 문화
제 12장 환경과 삶
제 13장 새로운 현장들
< 참고 문헌>
본문내용
제 1부 낯선 곳에서 나를 만나다.
제 1장 문화 상대주의
티브족, 셰익스피어를 만나다.
<=티브족 어린이
나는 티브족 장로들에게 ‘햄릿’이야기를 해주는 과정에서 ‘햄릿’에 등장하는 사건의 내용과 동기에 대한 내 해석과 그들의 해석이 크게 다르며, 각각 서로 다른 방식으로 해석되고 있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햄릿에 대한 해석은 언제 어디서나 그리고 누구에게나 ㅗ편적으로 통용되는 것이 아니며, 어떤 사회의 특수한 상황이나 독특한 문화적 배경 또는 고유한 역사적 경험에 따라 다르게 이해 될 수 있다는 것을 배운 셈이었다.
티브족 장로들과의 대화가 끝난 후에야 비로소 나는 이곳에 오기 전에 영국인 친구가 했던 말의 참뜻을 이해할 수 있게 되었다. 나는 그 동안 친족과 혼인관행, 가족간의 유대, 부모와 지식간의 관계 등에 관해 내 식으로 판단하는데 너무 익숙해 있었던 것이다. 그래서 내가 옳다고 믿은 것은 언제 어디서나 옳고, 내가 부정적으로 바라본 것은 언제 어디서나 부정적인의미를 담고 있을 것이라고 쉽게 단정하고 있었던 것 같다.
제 2장 현지 조사
부시맨의 크리스마스
이 세상에 처음부터 끝까지 완벽하게 관대한 행동이란 존재하지 않는다. 모든 행동은 먼저 머리 속에서 철저히 계산된 후에 나타나는 결과 중 하나일 뿐이다. 크리스마스에 검은 황소 한 마리를 잡아 우리들에게 먹이려 했다는 것은 당신이 선물을 통해 목적을달성하려고머리 속으로 얼마나 오랫동안 이리저리 재면서 계산을 했는가를 알려 줄 뿐이다. 사냥감을 잡아 그 고기를 함께 나누어 먹는 일은 매일 매일 일어나는 일상적인 일이지 특별한 행사가 아닌 것이다.
제 2부 사람다움, 남자다움, 여자다움
제 3장 문화와 인성
얌전한 인디언, 주니족 -루스 베네딕트-
주니족의 개인은 집단의 행동 규범을 따라야 하고 개인적인 권위나 카리스마를 주장할 수 없다. 아울러 결코 폭력적이어서는 안된다. 주니족은 분조든 사랑이든 질투든 혹은 슬플이든 간에 중용을 첫 번째 미덕으로 여긴다. 가장 중요한 금기는 사람들이 신성한 공무를 맡고 있을 동안 조금도 화를 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참고 자료
한경구, 정병호, 유철인, 김은실, 김현미, 홍석준(2003). 낯선 곳에서 나를 만나다. 한국인류학회. 일조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