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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리적 상대주의에 대하여

*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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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8.10.15
최종 저작일
2008.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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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2008년 2학기 평화문제연구 페이퍼

목차

1.윤리적 상대주의의 정체.
2.윤리적 상대주의가 권장되어야 하는 이유.
3.윤리적 상대주의의 문제점
4.윤리적 상대주의의 극복방안

본문내용

1-1)윤리적 상대주의의 입장
“현실에 존재하는 수많은 개인 및 집단들과 그들이 행위하고 경험하는 수많은 사건ㆍ사고ㆍ행태ㆍ상태들에 대해서 인간은 과연 동일한 보편적이고 객관적인 윤리적인 기준과 척도를 사용하여, 정의로운 윤리적 가치를 평가해 낼 수 있는가?”하는 질문에 대해서 윤리적 상대주의는 부정적인 대답을 한다.
즉, 모든 인간존재가 공유할 수 있는 객관적이고 보편적인 윤리적 기준이란 있을 수 없고, 인류에게 존재하는 윤리는 오직 특수한 상대적 타당성만을 소유하는 것이다.

◎이러한 입장 때문에 윤리적 상대주의는 크게 두 종류의 형태로 나타나기도 한다.
1-1)-(1)도덕 실증주의: 인류의 역사를 열람하여 그 역사에서 제기되는 도덕적 평가에 의거해 그 역사의 특수한 윤리적 기준을 분석해내는 윤리적 상대주의.
1-1)-(2)윤리학적 회의주의ㆍ도덕 회의주의
:객관적인 선악의 개념에 대해서는 답을 내리지도 내리려고 하지도 않는 윤리적 상대주의.

1-2)윤리적 상대주의의 기원
윤리적 상대주의는 서양철학의 시작으로 간주되는 고대 희랍시대 그리스의 소피스트들에 의해서 이미 인류의 역사 앞부분에 등장했다. 이레로 당시의 대표적인 소피스트 ‘프로타고라스’는 “인간은 만물의 철도‘라는 명제를 통해서 세상에는 각기 다른 개인이 있으며 그 개인에 상응하는 윤리적 기준이 존재함을 주장했다. 이것은 윤리적 상대주의가 철학의 실천적인 측면으로 적용되었음을 말해주는 것이기도 하다.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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