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르키에

*태*
최초 등록일
2008.08.27
최종 저작일
2007.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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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서양사학사 샤르티에 어려운 책이예여..

목차

1. 들어가며
2. 계몽사상과 혁명, 혁명과 계몽사상
3. 공론영역과 여론
4. 책이 혁명을 만들었는가?
5. 탈신성화
6. 새로운 정치문화
7. 혁명에 문화적 기원이 있는가?
8. 나오며
▷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들어가며
세상을 바라보는 눈, 그것은 역사를 바라보는 눈과 다르지 않다. 과거와 현재를 보는 시각에는 객관적인 사고와 중립적인 입장을 가질 필요가 있다. 하지만 “나는 세상을 바로 볼 줄 알아” 이렇게 말하는 사람이 몇이나 될까? 이렇게 말하는 사람들은 정말 올바른 시각을 가지고 자신 있게 말을 할 수 있는 것인가. 나는 역사라는 것을 배우면서 과연 내가 어떤 시각을 가졌는가에 대해서 곰곰이 생각해 보았고 아직은 배워야 할게 너무 많다고 느꼈다. 언론을 통해 보도되는 기사들이 전부가 아니라 조금은 곱씹어 볼 점도 느끼게 되었다. 어쩌면 우리가 배우는 역사 또한 다시보기를 해야 하지 않을까?
프랑스혁명을 배울 때 우리는 실과 바늘처럼 계몽사상과 프랑스혁명이 연결되는 것을 알고 있다. 고등학교 세계사를 시작해 대학교 강의에서도 계몽사상과 프랑스혁명이 긴밀한 연관성이 있다는 것을 머릿속에 각인이 될 정도로 배워왔던 것이다. 그리고 이 이론에 대해 의구심이란 필요치 않았다. 하지만 이것을 통째로 흔들어버릴 책을 읽고 말았다. 그 책은 로제샤르티에의 『프랑스 혁명의 문화적 기원』이란 책을 통해서였다.
저자는 기존의 “계몽사상이 프랑스혁명을 낳았다”를 비판하며, 거꾸로 “프랑스혁명이 계몽사상을 낳았다”라고 선언한다. 이 뒤바뀌어진 명제를 통해 나는 역사를 바라보는 관점에 대해서 더 알아보려 한다. 샤르티에라는 역사가를 통해 역사 다시보기를 해보는 것이다.

2. 계몽사상과 혁명, 혁명과 계몽사상
이 책의 문제의식은 다니엘 모르네의 『프랑스 혁명의 지적 기원1715~1787』에서 비롯되었으므로 모르네의 생각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그는 “계몽사상이 침투하는 세 가지 법칙을 전제로 모든 원인이 계몽 철학에서 나온 것은 아니지만 한 편으로는 사상이 프랑스 혁명을 결정지었다.”고 이야기하고 있다. 그러나 저자는 위에서 언급했듯이 계몽사상에만 집중하도록 하는 목적론적인 해석은 매우 위험하며 오히려 혁명이 계몽사상을 발명해 냈다고 생각할 수는 없느냐고 의문을 제기한다. 그리고 지적기원의 범주를 문화적 기원의 범주로 대체하면서 다양한 관행들을 고려할 것을 제의하고 있다.

참고 자료

1. 로제 샤르티에 저, 백인호 옮김, 『프랑스혁명의 문화적 기원』, 일월서각, 1998
2. 김응종 저, 『아날학파의 역사세계』, 아르케, 2001
*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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