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페스탈로치 (유아교육관련학자)

*미*
최초 등록일
2008.05.06
최종 저작일
2007.10
43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1,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유아교육사상사 시간에 과제물로 제출했던 것입니다^^

목차

1. 스위스 ① 스위스 지도
② 스위스에 관한 일반 정보
2. 페스탈로치의 생애
1. 페스탈로치의 출생
2. 노이흐프 농장과 빈민교육가로로서의 페스탈로치
3. 작가로써 페스탈로치와 슈탄스 고아원
4. 교사로서의 페스탈로치의 활동
5. 페스탈로치의 죽음
3. 페스탈로치의 학문적 배경
1. 시대적 배경
-> 신인문주의
2. 사상적 배경
-> 실학주의, 계몽주의, 자연주의 사상
4. 페스탈로치의 교육이론
1. 페스탈로치의 업적
2. 페스탈로치의 교육사상
3. 교육의 목적
4. 교육의 기본이념
5. 교육방법의 원리
6. 교육내용
7. 페스탈로치의 명언
5. 현대교육에 끼친 영향<공헌점>
1. 현대교육의 시사점 및 유아교육의 끼친 영향
2. 교육사적 의의
3. 페스탈로치가 영향을 준 인물
6. 신문기사<스크랩>
1) [숲이 건강이다] - 행복한 삶 이끄는 ‘녹색수업’
2) 검은 땅에 희망 심은 한국의 ‘페스탈로치’
7.참고자료

본문내용

1. 스위스
①스위스 지도
②스위스에 관한 일반 정보
(1)국명
스위스 연방의 공식 명칭은 라틴어로 Confoederatio helvetica(콘푀데라치오 헬베티카, 그래서 스위스의 국제코드는 CH임) 이다. 23개의 연방 주(칸톤, Kanton)로 구성되어 있다. 그 가운데 셋은 서로 다른 이름과 행정권을 가진 `반쪽 칸톤`으로 구성되어 있다. 칸톤 바젤은 `바젤 슈타트`와 바젤 란트샤프트의 두 반쪽 칸톤으로, 칸톤 운터발덴은 니트발덴과 옵발덴으로, 칸톤 아펜첼은 아펜첼 이너로덴과 아펜첼 아우서로덴으로 구성되어 있다.
(2)국화
스위스의 국화는 유럽 알프스가 원산지인 에델바이스이다. 우리말로는 `솜다리`라고도 한다. 크기는 10~20cm이다, 별 같은 벨벳 모양의 흰 꽃은 `순수`를 의미한다.
(3)연방제 국가
전 세계에는 연방제 국가가 30개쯤 된다. 스위스는 가장 작은 연방제국가이자 가장 복잡한 나라 가운데 하나이다. 면적이라고는 고작 41,285㎢ 밖에 안 되지만 칸톤, 곧 주가 26개나 되고 국어도 4개나 되니까.
(4)수도
행정수도 베른(Bern), 사법수도 로잔(Lozanne)
(5)인구
7,261,200[2001년] (인구밀도 : 175.8명/㎢)
(6)종교
천주교(49%), 기독교(48%),유태교(0.3%)
(7)정체
연방공화제 (연방제, 양원제)
(8)원수
대통령: 7명으로 구성된 연방평의회에서 최다 표를 얻은 위원이 1년 임기의 대통령직을 수행한다. 2003년 대통령은 파스칼 쿠슈팽이다. 그는 1942년 4월 5일 마티니에서 연방각의 선출되었으며, 대통령직을 겸하고 있다.
부통령: 7명으로 구성된 연방각의에서 차석 표를 얻은 위원이 1년 임기의 부통령직을 수행하는데,2003년 부통령은 루트 메츨러-아르놀트이다. 그녀는 1964년 5월 23일 리헨탈에서 태어났다. 아펜첼- 이너로덴의 주지사로 1999년 3월 11일에 선출되었으며 부통령을 겸직하고 있다.
(9)지리
스위스는 위도 45~48도의 유럽 대륙의 중심에 자리잡고 있다. 북쪽으로는 독일과 346km, 서쪽으로 프랑스와 572km, 남쪽으로 이탈리아와 734km, 동쪽으로 오스트리아와 165km, 리히텐슈타인과는 41km에 이르는 국경을 마주하고 있다.
스위스는 작은 나라이면서도 풍경은 다채롭기 이를 데 없다. 국토는 알프스지대, 중앙지대, 쥐라지대로 3등분할 수 있다. 국토의 3분의 2가 눈, 얼음, 바위 자갈과 삼림으로 덮인 산악지대이고 경작이 가능한 땅은 전체의 1/4에 지나지 않는다. 중앙과 쥐라지대의 일부가 여기에 속한다. 스위스의 최저지대는 칸톤 테신의 지중해성 기후를 보이는 아스코나 지방으로 아자가 열린다. 반면에 최고지대는 뒤푸르 봉으로 4634m나 된다. 아스코나 지방과 뒤푸르 봉은 직선거리로 70km 밖에 떨어져 있지 않다.
(10)기후
이 나라는 서쪽으로 부터는 해양성, 동쪽으로 부터는 대륙성 기후의 영향을 받는다. 또한 북극에서 몰아치는 바람과 남쪽의 습기 찬 더운 바람이 만나는 곳이기도 하다. 이러한 기후 차이 때문에 푄이라는 건조하면서도 더운 바람이 북 알프스의 계곡에서 불어와서 말 그대로 골 때리는 두통을 일으키기도 한다.
쥐라 지역에는 시베리아처럼 찬 곳이 있는가 하면, 남쪽 골짜기 (토스카 지방)에는 열대 같은 곳도 있다. 취리히 같은 도시만 해도 여름기온은 그늘에서만 30도에 이르고 겨울에는 영하 25도까지도 내려간다. 겨울엔 눈이 내리고 하늘은 짙은 안개로 뒤덮이는데, 안개가 걷히면 날씨는 맑고 따뜻한 편이나 잦은 것은 아니다. 서쪽 중앙지대는 건조한 편으로 쥐라 산맥이 가로막고 있어서 비는 별로 없지만 대부분의 곡식은 여기서 경작된다.

참고 자료

어머니들에게 보내는 편지/ 김정환역/ 양서원(1997)
서양교육사상사/ 주영흠/ 양서원(2003)
페스탈로찌의 교육철학/ 김정환/ 고려대학교 출판부(1995)
유아교육의 역사와 철학적 이해/ 조성자 지음/ 창지사
스위스 문화 이야기/ 이성만/ 도서출판 역락
서울 신학대학교 논문 -> 페스탈로치의 인간관과 유아교육
*미*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페스탈로치 (유아교육관련학자)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