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리적 도덕성과 건전한 인격형성의 도덕교육 : 피터스
- 최초 등록일
- 2008.03.20
- 최종 저작일
- 2007.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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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합리적 도덕성과 건전한 인격형성의 도덕교육 : 피터스
목차
1. 피터스의 교육관
2. 건전한 인격으로서의 바람직한 도덕성의 발달 과정
3. 건전한 인격으로서의 바람직한 도덕성 형성을 위한 도덕 교육적 접근
4. 도덕교육의 궁극적인 본질과 목적
5. 도덕적 습관과 도덕적 이성의 관계
6. 도덕적 습관을 들이며 합리적․자율적 도덕성으로 나아가기 위한 도덕교육의 방법
7. 도덕교육에 있어 내용의 학습과 형식의 학습 사이의 연계와 통합
8. 내용의 학습에서 형식의 학습으로 전환되도록 지도 시 습득되어야 할 것
9. 결론
본문내용
우리나라의 도덕교육 이론과 실제에 많은 영향을 미친 학자이며, 도덕교육에 있어 보수․전통적 입장과 진보적 입장 사이의 균형을 이루면서 결합하고자 노력한 학자이다. 인습적 도덕성에서 합리적 도덕성, 도덕적 습관의 형성으로부터 이성의 계발, 도덕교육에서의 내용의 학습을 바탕으로 형식의 학습으로의 발전을 강조하였다. 도덕교육은 도덕적으로 교육받은 사람의 모습을 전제로 하여 이루어지는 교육적 활동이며, 도덕성의 의미 결정이 도덕교육의 필수 조건임을 지적하였다. 그리하여 인습적 도덕성과 합리적 도덕성, 이러한 도덕성을 포괄적으로 나타내는 개념으로서의 ‘인격’을 중심으로 이론을 전개하였다.
1. 피터스의 교육관
1) 문명화된 삶의 양식
인간이 경험한 것을 의미화환 것이란 결국 세상과 삶을 보는 안목을 집대성해 놓은 것이므로 인간을 인간답게 살 수 있도록 해주는 ‘문명화된 삶의 양식’이 된다. 이러한 문명화된 삶의 양식을 체계화한 것이 바로 ‘지식의 형식’이다.
2) 교육은 성년식
‘문명화된 삶의 형식’이 인간과 동물의 구분할 수 있게 하는 것이므로 인간이 인간다운 삶을 살려면 ‘삶의 양식’에 참여해서 그것을 받아 들여야 한다. 이렇게 문명화된 삶의 양식을 받아들이도록 이끄는 교육은 아동이 한 독립된 인간으로 거듭 나게 되었다는 것을 선언하는 일종의 성년식과 같은 것이다.
3) 건전한 인격 형성
인격인은 자신의 도덕생활을 위해 다음과 같은 기능을 수행할 때 유목적적이고 자율적인 실천인이 된다.
① 입법적 기능 - 도덕 생활을 위해 규범을 정함
② 집행적 기능 - 신념 또는 규범에 따라 도덕적 의무나 선행을 행함
③ 심판적 기능 - 집행적 기능이 실패했을 때 자기징벌과 갈등사태에서 입법의 원리에 따라 판결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