칸트와 형이상학
- 최초 등록일
- 2007.12.21
- 최종 저작일
- 200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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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칸트와 형이상학에 대한 간단한 요약본
목차
(1) kant의 3대 비판
(2) 의무론적 윤리설 (법칙론적 윤리설, 절대주의 윤리설, 동기론)
(3) 계몽주의 시대 칸트의 정치관
(4) 칸트 윤리학의 특색
형이상학 / 형이하학
1) 아리스토텔레스의 형이상학
2) 형이상학과 형이하학 비교
3) 칸트의 형이상학
본문내용
<칸트(Kant)>
-Ding-an-sich계=물자체계(=이데아계) / 감각계, 경험계, 현상계
-의무론적 윤리학, -당위적
-동기주의(motivism)
-선험주의 (선천 + 초월의 개념) 법칙주의, 도덕법칙의 엄숙성, 형식주의, 구성주의
->내 의지가 항상 보편적 원리에 타당하도록 행위하라.
-a priori(sm) -생득적, 선천적, 선험적, -플라톤
ex) 천재는 선천적으로 태어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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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의지만이 최고선이다.
1) kant의 3대 비판
- 칸트에게서 이성비판이란 인간 이성이 인식할 수 있는 것과 인식할 수 없는 것, 마땅히 해야 할 것과 행해서는 안되는 것, 합당하게 희망해도 좋은 것과 희망할 수 없는 것을 분간하는 작업이다.
* 나는 무엇을 알 수 있는가? : 순수이성 비판-kant의 지식론
- 자연을 지배하는 인과법칙을 밝 혀 자연현상의 인식을 가능하게 하는 선천적 능력
- Copernicus적 전환: 우리가 아는 지식은 이성과 경험으로 주관적으로 구성되는 것이다라는 그의 주장은 종래의 객관적인 인식론과는 180도 다르므로 이를 Copernicus적 전환 이라 한다.
* 나는 무엇을 행해야만 하는가? : 실천이성 비판
- 도덕적 의지 규정의 능력이며 또 한 도덕률을 인식하고 실천하게 하는 능력
- 그 자체로 선한 것은 [선의지(善意志)]뿐이다. 선의지란 옳은 행위를 오로지 그것이 옳다는 이유에서 택하는 의지이다.
- 실천이성의 명령형식은 가언(假言)적 명령(조건부 명령)이 아니라 정언(定言)적 명령(무조건 선을 행하라는 명령)이다.
- 칸트의 정언명법: “너의 의지의 격률이 항상 동시에 보편적인 법칙 수립의 원리로서 타당할 수 있도록 그렇게 행위하라.
* 나는 무엇을 바랄 수 있는가? : 판단력이성 비판
-합목적성을 감각하는 이성. 현상과 물자체, 필연과 자유, 도덕과 자연을 조화 시키는 능력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