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상섭의 만세전
- 최초 등록일
- 2007.12.07
- 최종 저작일
- 2005.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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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염상섭의 <<만세전>>에서 드러난 성격과 경향에 대해 설명하고 그로 인해 <<만세전>>이 드러내는 한계점에 대하여 정리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1. 들어가는 말
2. 본론
2.1. 만세전의 시간구성과 공간구성
2.1.1. 만세전의 공간구성
2.1.2. 만세전의 시간구성
2.2. 리얼리즘
2.1.1. 만세전에 나타나는 시대상
2.2.2. 만세전에 나타나는 인물
3. 나가는 말
본문내용
1. 들어가는 말
이 작품은 《신생활》 잡지에 1922년 7월부터 <묘지(墓地)>라는 제목으로 2회까지 연재되다가 3회분은 삭제당한 채 이로 인해 잡지가 폐간되자, 1924년 《시대일보》로 옮겨져 《만세전》이라는 제목으로 바뀌어 완결되었다. 하지만 《삼대》가 나오기 전의 과도기적 성향을 보여주기 때문에 부족한 면도 없지 않아 있다.
제목에서 알 수 있듯이 3·1운동이 일어나기 전의 서울과 동경을 배경으로, 한 지식 청년의 눈에 비친 사회상의 기록이다. 즉, 만세 운동 직전, 무단 정치라는 식민지 정책 아래 신음하는 조선 사람들의 모습과 자아 비판적 각성을 냉철하게 그린 작품이다.
본론에서는 《만세전》에서 나타나는 시․공간의 구성, 리얼리즘, 위악성을 알아보자.
2. 본론
2.1. 만세전의 시간구성과 공간구성
2.1.1. 만세전의 공간구성
<만세전>이전의 문학작품들의 공간구성을 살펴보면 일직선적인 공간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하지만 <만세전>은 원점회귀형인 공간구성을 가지고 있다는 점에서 그 이전의 작품들과 결정적으로 구분할 수 있다. <만세전>은 겉으로 보기엔 동경과 서울까지에 이르는 ‘길’을 보여주지만 그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