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종과 선종에 대한 철학적 탐색
- 최초 등록일
- 2007.10.12
- 최종 저작일
- 2007.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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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윤리교육학, 역사학, 사회과학 - 교선논쟁에 대한 리포트
목차
교종과 선종의 철학적 탐색
주제의 논점-敎禪논쟁
교종
불법의 이론적
탐구
선종
수행을 통한
직접적 경험
대립
이론과 실천 사이의 긴장
敎禪논쟁의 탐색과정
교종과 선종의 대립상황
교선대립의 주요논점
고려 불교의 이상 (이론과 실천, 그 대립의 극복)
교선논쟁의 의의
본문내용
갈등의 역사적 상황
(고려초부터 조선중엽까지)
통신말기
고려건국초
고려중기
화엄종=왕실측
선종=지방호족
화엄의 선:
여래선(如來禪)
선종의 선:
조사선(祖師禪)
“열반”
5교(화엄종중심)
9산문파
선주교종
(禪主敎從)
교주선종
(敎主禪從)
의천:천태종
교관겸수
무신정권=교종탄압
조계종 발달(지눌)
조선시대
儒學者
통폐합
5교와 9산선문
금산사
김제
진표
법상종
부석사
영주
의상
화엄종
분황사
경주
원효
법성종
통도사
영산
자장
계율종
경복사
전주
보덕
열반종
사찰
위치
개조開祖
오교
<5敎>
광조사
수미산
9.이엄
봉암사
희양산
8.도헌
성주사
성주산
7.무염
흥녕사
사자산
6.도윤
봉림사
봉림산
5.현욱
굴산사
사굴산
4.범일
실상사
실상산
3.홍척
태안사
동리산
2.혜철
보림사
가지산
1.도의
본사本寺
본산本山
개조開祖
<9산禪門>
한국의 불교 수용시기
始삼국시대 4C 후반
중국을 통해 전래
통신시대 7C 말엽
역시 중국에서 5교
통신말고려초 9C 말엽
선종 유입
前언급에 더해
5교의 화엄종과
‘불립문자’
‘교외별전’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