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교육에 있어서의 사고

*미*
최초 등록일
2007.09.25
최종 저작일
2006.10
2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1,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진정한 배움이란 무엇일까? 어떻게 아이들을 이끌어 주어야 할까?

목차

없음

본문내용

진정한 배움이란 무엇일까? 어떻게 아이들을 이끌어 주어야 할까?
교사는 누군가를 이끌어 주는 사람이다. 그렇다고 교사가 물 위를 걸을 수 없으며 바다를 가를 수도 있는 것도 아니다. 또한 누군가를 이끄는 데 마법이란 있을 수 없다. 그렇다면 어떻게 우리는 아이들을 이끌어 주어야 할까?
그럼 우선 우리가 기억하는 유용하고 좋은 수업이라고 느꼈던 수업은 어떤 수업이었는가? 우리는 선생님이 칠판에 하얀 분필로 한가득 적어주시고, 힘차게 노란 분필을 그어대면서 침 튀기며 소리를 치시던 수업보다 선생님이 우리의 최근 관심사와 관련된 흥미로운 문제 하나를 던져 주시면서 우리가 그 해답을 찾아나가거나 만들던 수업이 더 기억에 남아있지 않은가? 왜 그럴까? 그것은 우리가 그 수업을 우리 자신의 문제로 만들었기 때문이다. 전자의 수업처럼 무조건 듣고 보고 외우기만 하는 방식은 우리에게 경험도, 마음의 동요조차도 제공할 수 없는 상황이다. 그렇게 되면 학생들은 수업시간에 배우는 내용이 더 이상 자신의 것이 아니기 때문에 배운 내용을 자신의 실생활에 적용시키는 데에도 곤란을 겪을 뿐 아니라 학교나 교사에 맞추려는 노력밖에 하지 않게 될 수 밖에 없다. 자신의 문제가 아니기 때문에 해결하려 들지 않고 수동적으로만 받아들이게 되는 것이다.
하지만 후자의 수업에서 우리는 각자 나름대로 과학자, 예술가 등이 되어 보면서 무엇을 먼저 어떻게 해야 할지 고민하는 등의 사고하는 과정을 통해 교과를 배우고 느낄 수 있는, 마음의 동요가 이는, 내 것이 되는 기회를 가질 수 있었다. 즉, 사고의 계기가 되는 문제를 발생하는 사태를 마련하고 학생들로 하여금 능동적인 추구를 하도록 하고 그 과정에서 주어진 자료를 활용하도록 하는 기회가 있는 것이다. 그를 통하여 아이들은 자신의 과거 경험을 바탕으로 거기에 의미를 더함으로써 경험을 재구성할 수 있게 된다.

참고 자료

없음
*미*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교육에 있어서의 사고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AI 챗봇
2024년 05월 07일 화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3:36 오후
New

24시간 응대가능한
AI 챗봇이 런칭되었습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