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브리 예언운동
- 최초 등록일
- 2007.09.24
- 최종 저작일
- 2007.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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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히브리 예언운동
목차
제 1장 예언운동의 기원과 역할
1. 가나안 기원설
2. 고대근동의 예언 연계설
3. 고대 이스라엘 예언의 자생력
4. 예언자의 역할
제2장 예언자의 정체성 자각
1. 예언자란?
2. 예언자의 정체성과 예언활동의 특징
제3장 예언자의 소명의식과 예언의 영감성
1. 예언자의 소명의식
2. 예언의 영감과 계시성
3. 소명과 영감성의 관계
제4장 예언자의 역사의식
1. 구약 역사의 신빙성
2. 이스라엘의 역사와 고대근동 역사의 차이
3. 축제로 변한 역사적 사건들
4. 종말론에 관련된 역사
5. 하나님의 계시로서 역사
제 5장 예언운동에서의 정치적 활동
1. 왕정 초기의 예언운동
2. 북왕국에서의 예언운동
3. 남왕국에서의 예언운동
제 6장 예언운동의 사회적 기능
1. 사사시대의 사회적 기능
2. 왕정시대의 사회적 기능
3. 바벨론 포로기의 사회적 기능
4. 예루살렘 귀환 후의 사회적 기능
본문내용
구약성서 속의 히브리 예언운동은 보통 국가적 위기의 때에 집중적으로 나타났다. 전통파 히브리인들은 모세를 모든 예언자의 아버지라고 한다. 그러나 사무엘은 이스라엘 최후의 사사이자 예언자의 선구자였다. 사무엘 시대에 라마 나욧에는 예언자의 무리가 있었다. 이것은 사무엘이 하나님의 진리 전수를 위해 신탁 교육에 뜻을 두고 세운 제자단이었다.(삼상19:20)
다윗 왕 때부터 왕과 예언자 사이에는 밀접한 관계가 성립되기 시작했다. 물론 그 이전 사울 왕과 사무엘 간에도 유대관계가 있었으나, 본격적으로 예언자가 왕과 관계를 맺기 시작한 것은 다윗 왕 때의 나단과 갓이었다.
문서 예언자의 출현으로 이스라엘의 예언활동은 그 절정에 달하게 되었다. 연대적으로 최초의 문서 예언자는 아모스이다.
1. 가나안 기원설
이스라엘이 가나안에 정착한 이후에 가나안인들로부터 예언을 모방하고 차용한 것으로 보는 입장이다. 이스라엘의 초기 예언은 황홀경에 이르는 행동이 그 특색이다.
앤더슨(Anderson)- 이러한 예언의 특징은 이스라엘이 가나안의 황홀경 예언을 자신들에 맞게 적합하게 변화를 가했다고 주장.
2. 고대근동의 예언 연계설
고대근동의 예언자들은 대부분 황홀경에 사로잡혔던 예언자였다.
린드블롬(Lindblom)- 이스라엘이 예언자의 단어인 나비(nabi)나 혹은 “코 아마르 야훼”(Koh `amar yahweh) 등은 고대 메소포타미아 세계의 신탁 선포 양식을 빌려왔을 것으로 주장.
린그렌(Ringgren)- 고대 에블라(Ebla) 문서에 두 계층의 예언자가 있었는데, 그 중 하나인 마후(mahhu)는 황홀가를 의미하고, 나비우툼(nabi`utum)은 구약성서에 쓰인 히브리 용어 nabi`와 동일한 말이라고 주장.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