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고려가요
- 최초 등록일
- 2007.06.30
- 최종 저작일
- 2007.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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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A플러스 받은 레포트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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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고려가요의 형태 / 2
2. 고려가요의 일반적인 구조와 표현 기교 / 2
3. 고려가요의 형식 / 3
4. 결론 / 8
5. 참고자료 / 9
※ 참고문헌 / 11
※ 참고사이트 / 11
본문내용
1. 고려가요의 형태
고려가요는 형식적인 측면에서 극히 자유분방하여 自由型이라 규정하기도 한다. 고려가요의 형식은 聯詩와 非聯詩로 크게 나누어진다.
1) 전병욱
․ 일반형과 변격형의 두 종류로 분류.
․ 정읍사, 정과정, 사모곡 등을 전별곡적 형태라 하여 일반속요와 구분지음
2) 조윤제
․ 개별적인 노래가 후렴구를 붙여서 몇이고 달아 나가는 것
- 동동, 청산별곡, 쌍화점, 만전춘
․ 한 수의 노래가 후렴구를 붙여서 몇 절에 분단되며 때로는 그런 것이 서로 합쳐 나가는 것 - 가시리, 정읍사, 서경별곡
․ 처음부터 분절됨이 없이 자유로이 연장할 수 있는 것
- 처용가, 이상곡
3) 김선풍
․ 감탄체속요와 첩구체 속요로 분류
․ 우리나라 옛시가 시형의 계통에 바탕을 두고 특히 향가의 특징인 감탄사와 낙구의 영향 아래에서 고려가요의 형식미를 특징 지우려 함.
2.고려가요의 일반적인 구조와 표현 기교
1) 대체로 유의어(有意語) 4구로 한 노래(연)가 완성된다.
2) 대체로 3음보 1행이다.
3) 대체로 후렴구나 여음(흥을 돋구기 위한 소리. 또는 악기의 구음)을 가진다.
이러한 구조는 고대로부터 현대의 민요 <아리랑> <도라지 타령> 등에 이르기까지 지속되는 우리 민요의 원형적 구조와 같다. 또한, 일반 민요의 보편적 표현기교로 흔히 반복과 병렬을 드는데, <고려 속요>도 예외가 아니며, 특히 <가시리>나 <청산별곡> 등에서와 같이 AABA형의 반복 구조가 유형화되어 가는 것도 발견된다.
그런데 이러한 주류적 경향과는 달리 몇 가지 이질적인 형식도 찾아볼 수 있다. 즉, <정과정> <이상곡>에서는 10구체 향가의 자취가 보이고, <정읍사> <사모곡> <만전춘>에서는 광의의 시조형(시조 특유의 종장 율격 - 3.5.4.3 -을 갖추지 않은 3행시)도 찾아볼 수 있고, 특히 <만전춘>의 경우, 그 전대에서 볼 수 없었던 정연한 4음보 율격이 드러나 있어, 이런 노래의 분절 독립으로 시조형이 형성되었거나, 그렇지 않고 이 노래가 이미 있었던 독립된 몇 노래를 편집 ․ 재구성한 것으로 본다면, 초기의 시조형이 이미 이 시대에 있었다고 볼 수 있어 일찍부터 주목된 바 있었다.
참고 자료
국어국문학회, 고려가요 ․ 악장연구, 태학사, 1997.
이명구, 고려가요의 연구, 신아사, 1984.
이임수, 려가연구, 형설출판사, 1988.
최철, 고려국어가요의 해석, 연세대학교 출판부, 1996.
※ 참고사이트
http://www.seelotus.com/gojeon/gojeon/korea-gayo/korea-outline.ht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