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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어학]고려가요 동동 연구

*세*
최초 등록일
2007.05.30
최종 저작일
2007.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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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동동의 원문 해석과 형식 내용상의 특징 그리고 어석상, 시적화자상의 논란에 대해 다루었습니다.동동과 관련된 레폿에 활용도 높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동동 원문과 해석
2. 형식, 내용상의 특징
3. 논란의 쟁점
1) 어석상의 논란
2) 작품의 성격에 따른 시적화자에 대한 논란
3) 기록에 따른 몇 가지 논란
4. 동동무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동동’은 민요에서 출발하여 궁중으로 이입되는 과정을 거친 고려가요로서 춤과 노래가 함께 어우러져 공연된 연희였다. 고려 때부터 구전되어 오다가 조선조에 「악학궤범」권5 시용향약정재 중에 연희의 놀이 절차와 함께 노랫말이 수록되어 있으며, 「대악후보」권7에는 악보가 전한다. 그리고 「고려사」악지에는 ‘동동’에 대한 해설이 실려 있다. 그밖에도 『고려사』 권 71 樂志 2와 『성호사설』 권 4 俗樂, 『용재총화』 권 1, 『증보문헌비고』 권 106, 『해동죽지』 중편 俗樂遊戲, 『성종실록』 권 132, 12년 8월, 『중종실록』 권 32, 13년 4월 己巳朔 등에 관련기록이 남아있다.
‘동동’이란 북소리의 擬音(의음 : 음향효과를 위해 소리를 인공적으로 흉내내어 만드는 것)이었는데 아마 조선조에 와서 ‘동동’을 채록하면서 입으로 흉내 낸 북소리 “둥둥”을 “動動”으로 한자화하였고, 이를 작품의 제명으로 삼은 것으로 볼 수 있다. ‘둥둥’의 여음이 북소리의 의성이 아니라, 뜻이 분명한 서역어일 것이라는 설도 있으나

참고 자료

한종필, “고려속요에 나타난 시간의식 연구”,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1998
최미정, 「고려속요의 전승 연구」, 계명대학교 출판부, 1999
허남춘, 「고려가요 연구의 현황과 전망」, 집문당, 1996
이명휘, “고려속요 ‘동동’ 연구”, 관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3
양태순, 「고려가요의 음악적 연구」, 이회문화사, 1997
최규원, “여요의 현실극복 의지”, 조선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 석사학위논문, 1998
김완진, 「향가와 고려가요」, 서울대학교 출판부, 2000
강명혜, 「고려속요․사설시조의 새로운 이해」, (주)북스힐, 2002
김정성, 「고려가요」, 조선대학교 출판부, 2002
최철․박재민, 「석주 고려가요」, 이회문화사,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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