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이용악의 낡은집 분석
목차
Ⅰ.서론
Ⅱ.본론
1.작가연구
(1)생애(生涯)
(2)문단활동(文壇活動)
2.작품분석
3.경향시와 이용악에 대한 후대 사람들의 평가
4.리얼리즘시로서의 이용악 시
5.시대적 배경
Ⅲ.결론
본문내용
Ⅰ.서론
1930년대 시사의 주된 흐름은 ‘시문학파시’, ‘모더니즘시’, ‘리얼리즘시’의 세갈래다. 30년대의 시는 이 중 모더니즘 적 경향이 그 주류를 이룬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민족운동 전체의 흐름과 관련시켜 볼 때 리얼리즘시의 존재를 주목하지 않을 수 없다. 최근의 연구 경향이 리얼리즘 시쪽에 관심을 크게 기울이게 된 것은 한 의미 있는 추세로 볼 수 있다.
1930년대의 리얼리즘시는 대중화론에 상응하는 단편 서사시류와 볼세비키론에 따르는 관념적 서사시류로 대별된다. 이용약의 시는 그 중 ‘단편 서사리’류에 호응하여 자신의 문학적 성취를 이룬다. 이 시기의 순수시단에서보다 영향력이 있은 모더니즘 시이다. 이용악의 시도 그 중 모더니즘시의 영향을 훨씬 더 많이 받는다. 모더니즘시의 자양분을 토대로 하는 가운데 일종의 낭만정신으로서 상실의식과 유랑의 세계를 끌어안으며 리얼리즘 시의 세계로 나아간 것이 그의 시이다.
이러한 평가는 그의 시가 리얼리티와 모더니티를 작품의 기저로 함유하고 있다는 점을 말해주는 것이자, 이러한 양가성이 곧 시인자신의 내적 필연성과 무관하지 않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기도 하다.
본론에서는 그의 시를 개인사적 관점으로 연구할 때 중요한 역할을 하는 그의 생애 및 문단활동과 후대사람들이 그에 대해 어떻게 평가하고 있는지 또 그러한 비판적 리얼리즘의 작품을 발표할 수밖에 없었던 시대적, 공간적 배경에 대해서 서술하였다.
Ⅱ.본론
1.작가연구
(1)생애(生涯)
이용악은 1914년 11월23일 함경북도 경성에서 태어났다.
향토와 환경이 문학자와 큰 관계를 가진다고 한다면, 용악에게 있어서 경성은 운명적인 고장이었다고 할 수 있다.
경성은 흔히들 남도의 청주시를 연상한다고 했다. 그이우를 자세히 설명해 놓은 어느 풍토지는 다음과 같이 적고 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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