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역사]역사 속의 중국 철학 - 북송 신유학
- 최초 등록일
- 2007.04.27
- 최종 저작일
- 2006.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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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중국 철학회,『역사속의 중국 철학』, 1999 중 북송 신유학 부분 요약문입니다.
목차
1. 새로운 지식인층과 북송 유학
1). 사대부의 등장
2). 사회 경제적 배경
2. 유학에 대한 소명 의식과 타자를 향한 시선
1). 우주론적 사변
2). 불교의 영향
3. 성리학적 본체론과 인성론의 전개 – 주돈이와 장재
1). 주돈이
2). 장재
4. 성리학적 전통의 갈림길 – 정호와 정이
1). 정호
2). 정이
5. 북송 유학이 잃은 것과 얻은 것
본문내용
춘추 시대 공맹(孔孟)에 의하여 창시된 선진 유학은 한漢 무제武帝 때 동중서董仲舒에 의해서 국가의 지도 이념으로 채택되었고 백가(百家)의 중심에 자리하였다. 그러나 위진 시대와 수당 시대를 거치면서 도가∙도교와 불교의 융성으로 점차 그 사상적 영향력이 감소하자 유학자들은 중국 문화 전반에 대한 문화적 위기 의식을 강하게 느꼈고, 그 결과 북송대北宋代에 이르자 그들은 자신들의 고유 전통 사상인 유학의 부흥을 최대의 지상 과제로 생각하였다. 북송시기 지식인들은 공맹의 유학을 부흥시키고, 불교와 도가∙도교의 사상에 대항하기 위해 이들 사상의 형이상학적 이론을 받아들여 유학을 좀 더 이론적으로 정교하게 정밀화해야 했다.
위진 시대와 수당 시대를 거치면서 중국의 지식인들은 불∙도 양교의 영향으로 현상 배후의 실체를 설명하는 형이상학적 이론 체계에 어느 정도 익숙해 있었다. 당시 지식인들의 지적 욕구를 채워주기 위해서는 유학이 상대적으로 결여하고 있는 이 부분을 받아들여 소화해야만 했다. 그 결과로 나타난 것이 신유학의 사상체계이다. 즉 신유학은 삼교 융합의 산물이라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중국 철학회,『역사속의 중국철학』, 예문서원, 19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