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작자
1) 주희의 생애
2) 주희가 유학에 끼친 영향
3) 주희의 철학 사상
4) 주자가훈에서 살펴본 주희의 인간됨
2. 시대 : 대학장구가 만들어진 시기 중국의 상황
1) 국내의 상황
2) 국외의 상황
3) 사상사적 흐름
3. 문헌개관 : 대학의 개략적인 내용 개관
1) 대학의 특징
2) 대학의 구성
4. 강독 : 대학장구서와 격물치지편 강독
1) 대학장구서의 개관
2) 서의 특징
3) 전 오장 (격물치지 보망장)
5. 주자의 보망장에서 생각해 볼 수 있는 문제들
6.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작자
1) 주희의 생애
주희는 1130년 9월 15일(음력), 일가가 전란을 피해 임시로 거처하던 복건(福建) 남검주 우계현에서 아버지 주송(朱松)과 어머니 축씨(祝氏)의 삼남으로 태어났다. 관적(貫籍), 즉 본관은 신안(新安)인데 신안은 휘주(徽州) 무원의 옛 지명이다. 오늘날 중국의 안휘성 황산시 일대에 해당한다.
다섯 살 때부터 본격적으로 문장을 공부하기 시작했다. 주희가 11세 때인 1140년 아버지 주송은 금나라에 대한 화친 정책에 반대하다가 중앙 관계에서 추방당해 건안의 환계정사에 은거하기 시작했고, 아버지의 가르침을 받았다. 주송은 주희가 14세 때 세상을 떠났고, 그 후에는 유언에 따라 호적계, 유백수, 유병산 세 사람의 가르침을 받기 시작했다. 19세(1148년 十八年) 때 지방의 과거 예비시험 향시 공시(、)에 합격하고 진사(士)로 올아갔다, 1151년 22세 때 이부(吏部) 임관시험에 합격하여 종9품 좌적공랑이 되어 천주 동안현 주부(문서처리담당직)로 임명되었다. 24세 때 임지에 부임한 주희는 임무를 충실히 수행하면서 동안현의 학교행정도 담당했다.
< 중 략 >
5. 주자의 보망장에서 생각해 볼 수 있는 문제들
1) 자료에 대한 정리분석과 새로운 해석이 만들어 내는 영향
대학장구의 전 오장인 보망장은 구본에서 망실되어서 주자가 정자의 뜻에 따라 보충하여 격물치지를 해석한 것이다. 보망장은 구본과 대학장구의 차이를 여실이 드러내는 장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차이를 가지고 우리가 대학을 철학서가 아닌 사료의 측면에서 보아야 하는 것은 주자가 단순히 학자로서의 업적만이 뛰어난 것이 아니라 동아시아 세계권에 미친 영향이 지대하다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이다. 물론 주자가 성리학의 모든 개념을 정리하고 만든 것은 아니다. 주자이전의 학자들이 성리학의 개념이 되는 많은 것들을 만들어 내었고, 이것들을 주자가 정리하여서 이전까지의 훈고학에서 성리학으로의 큰 전화의 계기를 만들어 낸 것이다. 성리학은 주자 이전까지의 과거의 시험으로서 고착화 되고 새로운 해석의 가능성을 많이 잃어버린 유학에 도교나 불교와 같은 우주와 인간의 근원까지 궁구하는 색체를 입힌 것이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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