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인의 인간관과 교육사상 고찰
- 최초 등록일
- 2007.01.04
- 최종 저작일
- 200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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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임윤지당, 정약용, 페스탈로찌, 루소, 듀이의 인간관과 교육사상
목차
1. 임윤지당의 기철학적 인간관과 교육사상
1) 생애
2) 기철학적 인간관과 성평등론
3) 교육사상
2. 정약용의 실학적 인간관과 교육관
1) 생애
2) 실학적 인간관
3) 실학적 교육관과 교육사적 의의
3. 페스탈로치의 교육인간학
1) 생애
2) 교육인간학
3) 교육사상
4. 루소의 아동중심교육과 열린교육
1) 아동중심교육
2) 열린교육
5. 듀이의 교육론
1) 도구주의 경험론과 교육
2) 자연주의 경험론과 교육
3) 교육론과 열린교육
본문내용
1. 임윤지당의 기철학적 인간관과 교육사상
1) 생애
윤지당 임씨(1721-1793)는 경종 1년에서 영조를 거쳐 정조 17년까지 조선조 후기를 살았던 전통사회 최고의 여성학자이다.
윤지당은 함층판관 임적의 딸로 태어나 당대의 대학자였던 오빠 녹문 성주와 동생 운호 청주와 같은 남자형제들과 함께 성장하였다. 특히 녹문은 우리 나라 기철학의 대가로서 화담에서 연원한 한국 기론을 유기철학으로 체계화한 제 일인자이다.
이러한 환경적 요인으로 윤지당은 유년기부터 자연스럽게 학문을 가까이 접할 수 있는 기회가 있었다. 그것이 타고난 재능과 결합함으로서 후일 크게 학문적 성취를 이룩하게 했던 것으로 보인다.
조선시대를 통하여 신사임당(1504-1551)은 여성화가로서, 허난설헌(1563-1589)은 여성시인으로 가장 빼어난 존재였다면 , 임윤지당은 기철학의 이론가로서 또는 역사적 인물 평론가로서 독보적인 여성학자였다고 할 수 있다.
2) 기철학적 인간관과 성평등론
윤지당의 유기론적 우주관은 일관되게 윤지당의 인간관 형성의 기본원리로 작용하고 있다. 그것은 한마디로 표현하면 평등적 인간관이다.
즉 윤지당은 우주만물의 근원을 기일원으로 파악함으로써 다음과 같은 인간관을 도출해내고 있다.
첫째, 인간과 동물, 그 밖의 존재하는 모든 물은 같은 근원에서 나와 같은 본성을 갖는다는 인물성구동론을 펴고 있다.
둘째, 본연의 성과 기질의 성이 모두 한가지 氣로부터 心과 性도 둘다 氣의 소산이라는 심즉성 성즉기의 인성론을 주장하고 역시 그 귀착하는 바가 다를 바 없다는 철저한 평등적 인간관을 이끌어 내고 있다.
셋째, 이와 같은 평등적 인간관은 여성에게도 적용되어, 여성의 존재의 의를 주체적 인격성에서 구하는 性평등관으로 외연되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