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춘에 관한 논문 - 매춘 다시보기
- 최초 등록일
- 2006.11.04
- 최종 저작일
- 2006.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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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매춘에 관한 새로운 시각을 제시하는 소논문입니다.
매춘의 일반적 정의와 실태에 대항 소개한 후, 남성들의 시작, 패미니스트들의 시각 그리고 매춘에 대한 새로운 시각에 대한 순서로 전개됩니다.
자료의 출처가 각주에 표시되어 있습니다.
목차
Ⅰ. 서론 : 매춘의 정의와 실태
Ⅱ. 본론
ⅰ. 남성위주의 시각
ⅱ. 페미니스트들의 시각
ⅲ. 새로운 시각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 매춘의 정의와 실태
매춘 ‘매춘’(賣春)이라는 용어는 성을 파는 행위만을 지목하고 있어, 성매매의 주체를 여성으로 한정하며, 남성구매자를 의미상 삭제하고 있어 적절치 않다. ‘윤락’(淪落)이라는 용어 또한 여성이 윤리적으로 타락했음을 지적하고 있는 도덕적 평가에 기반을 둔 용어이므로 옳지 않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그래서 한동안 성구매의 문제까지 포함하고 있는 ‘매매춘’(賣’買春)이라는 용어가 매춘을 지칭하는 용어로 널리 사용되었으나, 매춘의 구조속에서 나타나는 억압적 성관계를 봄 춘(春)자를 사용하여 미화하고, 이는 일본어의 번영이라는 지적이 있어 현재 성중립적이고 실태를 제대로 표현하는 어휘로 ‘성매매’(性賣’買)를 사용하는 것이 가장 올바르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용어의 옳고 그름을 따지기보다는 사람들의 인식속의 가장 친숙한 단어인 ‘매춘’이라는 용어를 사용하기로 한다.
의 사전적 정의는 “일반적으로 쌍방의 합의 아래 금품을 대가로 받고서 불특정 다수 상대와의 사이에서 이루어지는, 어느 정도 상습적인 성적 행위”이다. 사랑이나 정서적 교류를 제외한 성행위가 금전거래를 매개로 이루어졌을 때, 이것을 매춘으로 칭하고 있다. 또한 세터드는 ‘매춘은 고객과 정서적으로 무관심한 관계를 맺고 난교적으로 성을 판매한다.’고 하였다. 변화순, 황정임(1998), 산업형 매매춘에 관한 연구, 한국여성개발원
그러나 우리는 매춘을 사전적 정의로 이해하기보다는 우리 안에 있는 현실로서 받아드려야 할 것이다. 독일, 네덜란드 등 일부 유럽 국가를 제외한 모든 나라에서 매춘은 법으로 금지되어 있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매춘이 이루어지지 않은 나라또한 없다. 가혹한 법 집행으로 악명 놓은 사회주의 국가나 독재 국가 역시 마찬가지이다. 원하기만 하면 언제든지 성을 사고파는 것이 가능하다는 것인데, 이러한 현상은 우리 나라또한 전국적으로 만연해 있다. 이렇듯 우리는 우리와 멀지 않은 곳에 있는 매춘을 어떻게 바라보는가. 또 매춘 여성을 어떻게 바라보는가.
Ⅱ. 본론
ⅰ. 남성위주의 시각 ‘남성위주의 시각‘이라는 용어에서 ’남성‘은 생물학적인 성별의 남성, 여성을 의미하는 것이 아닌, 전통적, 보수적, 가부장적인 시각을 의미한다
참고 자료
이성숙(2002),매매춘과 페미니즘 새로운 담론을 위하여, 책세상
Barbara chine외(1995), New Australian Feminis
바바라 설리반(1998), 이소영옮김, 행동하는 페미니즘, 지구문화사,
재거 앨리슨(1992), 여성해방론과 인간본성, 이론과 실천
신동원 ,성구매 행위와 남성 성문화, 숙명여자대학교 석사논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