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비평(NEW CRITICISM)-이론 및 특징
- 최초 등록일
- 2006.11.03
- 최종 저작일
- 2006.11
- 4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신비평이 나타나게 된 것은 20세기 초 영국에서 전개된 T.S.엘리어트의 비평, I.A.리차wm의 이론, W.엠프슨의 이론을 근거로 한다. 미국의 비평가 스핑언 신비평의 싹은 이미 1910년 스핑언이 작가의 생애와 심리, 문학사에 대한 관심을 갖는 기존 미국 비평에 대해 반발을 하는 데서 나타나고 있다.
이 1910년 컬럼비아 대학에서의 연설 때 처음 썼으며, 랜섬이 1941년
목차
1. New Criticism의 개관
2. 신비평 이론의 특징
3. 신비평 이론
4. 신비평 이론의 한계점
본문내용
2. 신비평 이론의 특징
① 시는 시로서 보아야한다 ; 즉 시를 독립적이고 자족적 존재로 본다. 예술 작품을 傳記的이거나 문화적인 또는 사회적인 산물이라기보다는 자율적인 총체, 독립적이며 자기 충족적인 객체로 보고 시를 시 그 자체로서 취급하였다. 자족적 실체(autonomous entity)
② 의도의 오류, 감정의 오류를 지양한다. 시를 객관적으로서의 대상의 본질을 논하지 않고 작품 이외의 것을 참고하는 것은 오류이라 보았다.
③ 작품을 구성하는 부분들의 복잡한 상호관계(내포와 외연의 긴장 따위)와 애매성(paradox나 irony)을 상세히 분석해야 한다. 신비평의 특징적 절차는 정독(精讀)과 정해(精解)인데, 한 작품을 구성하고 있는 요소들의 복잡한 상호 관계와 애매성(복합성)을 상세하고 정밀하게 분석하는 것을 말한다. 유기체(organicism)-상반된 것의 통일
④ 기본적으로 언어적인 것에 초점을 두며, 문학 주변의 외적 context를 배제하고, 문학은 과학언어이자 논리적 담화와 대립되는 특수한 언어의 예술이라는 입장을 갖는다. 형상화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