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존주의 [불문학사]
- 최초 등록일
- 2006.10.13
- 최종 저작일
- 2004.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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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실존주의의 등장배경과 실존주의 문학의 의의와 한계, 대표작가들에 대해 다루었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등장배경
2.실존주의 문학의 의의와 한계
3.실존주의의 대표 작가
(1)사르트르(Jean-Paul Satre, 1905~1980)
①사르트르의 실존주의 문학: 참여문학
②사르트르의 작품
③ 사르트르의 한계와 의의
(2) 까뮈 (Alber Camus, 1913~1960)
①『이방인』
②『시지프의 신화』
③ 평가
Ⅲ. 맺음말
본문내용
Ⅰ. 서론
실존이라는 용어는 의식에 비치는대로의 존재를 특히 인간적인 존재의 양태를 분석함을
출발점으로 삼는 모든 방법적 고찰을 통틀어 가리키는 용어이다. 실존주의 문학가들의 소설과 희곡을 통해서 실존주의는 점차 대중성을 띠며 문학 자체가 전례 없이 현실 속으로 뛰어들어 사회에 참여한다.
불우한 역사적 배경 속에서 미학, 행복의 추구, 낙천적 휴머니즘이 아닌 인간의 근본문제를 규명하려던 초기 실존문학은 불안과 부조리 자체가 삶의 본성이 아님을 알고 이를 극복하려는 길을 모색한다. 그런 과정 속에서` 사회참여`라는 구호를 내세우면서 실존주의 문학은참여 문학적인 성격을 띄게 된다. 지금부터 실존주의 등장 배경과 실존주의 특징 및 대표적 실존주의 작가와 작품들을 알아보자.
Ⅱ. 본론
1.등장배경
실존주의 문학이 성행하던 1940년에서 1960년대까지의 프랑스는 제 2차 세계대전이후의
혼란한 시기였다. 프랑스가 입은 인명손실의 수효만을 따진다면 제 2차 세계대전의 피해는
오히려 제 1차 세계대전의 피해보다 훨씬 적었으나, 그 충격과 영향은 훨씬 큰 것이었다.
프랑스는 이미 강대국으로서의 긍지를 잃었고 치명적인 상처를 입은 것이었다. 그리고 이러
한 충격과 혼란함 속에서 모든 정신적 가치는 완전히 땅에 떨어지고 말았다.
파쇼 군국주의를 무찌른 연합군 자체가 민주. 공산 진영의 일시적 타협이었던 만큼, 전쟁 후의 분열 대립은 필연적인 것이었다. 전쟁이 끝나고 불안이 해소되기는커녕 그 불안은 더욱 심각한 양상을 띄게 된다. 동서간의 냉전이 시작되었고, 빈번히 열전으로 폭발되곤 하였다. 1950년 이후는 동서대립의 냉전과 중국까지 포함된 공산진영의 세력권 확대로 특징지을 수 있고 또, 한국동란 이후에는 동서간의 이데올로기의 대립은 약간 후퇴하는 듯 하고 식민지 독립 운동이라는 민족주의적인 투쟁이 그 선두에 위치하게 된다. 이러한 세계정세 속에서, 프랑스는 비록 과거의 위신을 잃긴 하였지만, 국민 생활수준을 다시 회복하는 수준에 이르렀지만, 인도차이나 식민지를 포기한 것을 필두로 하여, 아시아와 아프리카 대륙의 여러 식민지를 포기하기에 이른다. 그리하여, 인도차이나 반도를 잃은 프랑스는 최후에 남은 알제리에서 고통스러운 전쟁을 계속한다.
참고 자료
실존주의 관련 서적, 논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