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예사]상징주의 문학
- 최초 등록일
- 2006.10.22
- 최종 저작일
- 2006.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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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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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상징주의란 무엇인가
Ⅱ. 프랑스의 상징주의 작가 및 작품
Ⅲ. 한국의 상징주의 작가 및 배경
Ⅳ. 한국의 상징주의 작품 소개
본문내용
1920년대 한국의 시인들은 일제 강점기의 망국의 한을 품은 채 그 시대가 근대화 과정을 밟고 있는 상황에서 1910년대의 육당 최남선의 신체시나 춘원 이광수의 계몽주의를 벗어나 새로운 문학 활동을 함으로써 새로운 시의 세계를 꿈꾸려 하였다. 그 결과 일본 유학을 했던 10~20대 청소년 시인들이 프랑스 상징주의 시를 번역하는 한편 그 영향을 받았다. 김억(金億) ·백대진(白大鎭)이 《태서문예신보(泰西文藝新報)》 제6호와 제7호에 베를렌의 《거리에 내리는 비》, 예이츠의 《꿈》 등 상징파 시인의 작품을 게재하면서 처음으로 상징주의 이론이 소개되었으며 잇따라 베를렌의 《작시론》 등을 비롯하여 일본 작가들의 작품이 《창조》,《백조》,《폐허》를 통해 번역, 게재되었다. <br />
서구 문명이 물밀 듯 쏟아져 들어오는 시대의 조류 속에서도 1920년대 한국의 젊은 시인들은 프랑스의 상징주의 시의 수용으로 그 영향을 받아 자아와 서정과 자유를 발견했으며, 일본어가 아닌 모국어로 현대시의 세계를 형성시켜 나갔다. 비록 1920년대 전반기에는 프랑스의 상징주의 시의 모방기에 머물렀다 할지라도 그 모방에서 벗어나 독자적인 시세계를 탐구해 갔으며 김소월, 이상화, 한용운 등 뛰어난 시인들이 탄생했다. 프랑스의 상징주의시의 영향을 받아서 한국의 현대시가 출발한 것은 주지의 사실이지만, 그것은 수직적인 주종 관계의 모방에 그친 것이 아니라 그것을 극복하고 수평적인 영향으로 한국의 현대시의 세계를 각자가 독특하게 형성했다는 점에 주목해야 할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