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유아 인성 교육과 교육과정의 적용
- 최초 등록일
- 2006.08.29
- 최종 저작일
- 200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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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유아교육과정 시간에 제출한 REPORT입니다.
유아교육과 관련된 책 뿐만아니라 심리학, 철학 등 책을 참고하여 인성에 대해 심도있게 정리하려고 노력하였습니다.
참고하면 좋은 자료가 될 것 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인성 교육의 필요성
2. 유아기 인성 교육의 필요성
Ⅱ. 본론
1. 인성의 정의
1) 인성에 관한 다면적 논의
2) 인성에 관한 제한적 논의
2. 인성 교육의 개념
3. 인성 교육의 목적
4. 인성 교육 향상 프로그램
5. 인성 교육 향상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얻을 수 있는 기대
Ⅲ. 결론
1. 인성 교육을 통한 효과
* 참고문헌
본문내용
2) 인성에 관한 제한적 논의
⑴ 협의적(狹義的) 인성
이는 심리학적 정의로서 인성을 단순히 성격 이론을 바탕으로 파악하려는 것이며 일반적으로 `personality`로 통용되는 비교적 제한적으로 협의적인 입장에서 인성을 이해할 수 있다.
⑵ 광의적(廣義的) 인성
이는 인성을 보다 철학적인 의미를 바탕으로 해서 인간의 지(知) ․ 성(性) ․ 의(意)를 포함하여 총체적인 인격 ․ 성품 ․ 본질과 본성 모두를 포괄적이고 광범위한 `human nater`로 이해하는 입장이다. 다시 말하면 인간의 감정 ․ 도덕 ․ 양심 ․ 윤리 ․ 가치 ․ 의식 ․ 사고 ․ 정신현상 등 모든 현상학적 가치를 총괄한다고 할 수 있다.
이와 같은 두 개의 입장에서 향후 인성에 대한 이해는 광의적 의미로 이해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주장을 제기하고 있다.
왜냐하면 단순히 심리학적 측면의 용어로서 인성을 인간의 특성적이고 한정적인 성격이나 인격 이론을 바탕으로 이해한다면 총체적이고 포괄적인 정의가 내포된 성격 이론이나 정서이론 ․ 행동과학 ․ 정신운동 ․ 정신현상 그리고 인간의 의식세계 등이 배제되기 때문이다.
⑶ 초광의적(超廣義的) 인성
인성을 더 넓은 의미로 보는 시각 인성교육을 인간교육 ․ 전인교육으로 보는 경우를 두고 말한다. 이것은 인성을 교육의 본질적 입장에서 접근하고자 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인간의 이성과 예술적 실존적 윤리적 측면을 중시한 고대 인본주의 시대에서 아리스토텔레스와 중용과 덕을 중시한 공자뿐 만이 아니라 르네상스 시대에서는 인류의 문화적 유산의 강조, 덕과 학식을 겸비한 시민 양성, 인간의 지적 신체적 도덕적 능력이 조화를 주창한 코메니우스, 로크, 루소, 페스탈로치 등이 거명된다.
참고 자료
․ 노안영. 성격심리학. 학지사. 2002. 68-81, 319-335, 367-380
․ 이윤옥. 유아를 위한 인성교육 프로그램. 창지사. 1998. 11-16
․ 이원구. 느낌 중심의 인성 교육. 춘광. 2005. 19-65
․ 인성교육편찬위원회. 인성론. 박이정. 2002. 15-23
․ 한국교육학회. 인성교육. 문음사. 1998. 10-19, 223-2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