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정감록
- 최초 등록일
- 2005.12.28
- 최종 저작일
- 2004.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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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 신종교와 조선 사회사상사에 영향을 준 역사이론
정감록에 대한 조사를 정리한 글이다
목차
<서 론>
<본 론>
본론1 정감록(鄭鑑錄)이란 무엇인가?
(1) 鄭鑑錄
(2) 내용
(3) <예언> 鄭鑑錄에서 말하는 핵심
본론2 鄭鑑錄의 영향
(1) 鄭鑑錄信仰
(2) 19세기 민중운동의 전개
◎ 1811~12년의 관서농민전쟁
1) 격문과의 관련
2) 주도층과의 관련
<맺음말>
본문내용
현재 한국에는 크게 세 부류의 역사관이 혼재하고 있다. 첫째는 단군신화에 기반을 두고 있는 민족주의적 단군사관이다. 단군신화는 정확히 말하면 개국신화(開國神話)의 일종이다. 그러나 단군신화는 한민족의 기원을 설명해 주지는 않는다. 그에 대한 해석을 어떻게 하든지 간에 단군신화는 단군이라는 정치적 인물의 출생을 설명해 주는 신화라는 점에는 이의가 없을 것이다. 적어도 단군신화의 내용만을 감안한다면 우리 민족이 모두 단군의 자손이라는 사실을 암시해 주는 기록은 단군신화에 나타나 있지 않다. 그렇다고 하더라도 대체로 우리 민족은 자신들이 환인-환웅-단군으로 이어지는 천손(天孫)이라는 신화를 살아 왔다. 이 신화에 의해 우리 민족의 기원(起源)은 신성성을 지니게 되었고 이로 인해 한민족 고유의 민족주의적 역사관이 형성되어, 민족이 수난을 겪을 때마다 단군신화가 운위되어 왔다.
둘째는 세속적인 역사관이다. 세속적인 역사관은 크게 다시 진보적 역사관과 퇴보적 역사관으로 구분해 볼 수 있다.
19세기말 이후 서양의 계몽주의적 사상이 유입된 이후 우리나라에서도 역시 진보적 역사관은 현재까지 지대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진보적 역사관의 대표적인 예는 역대 정권의 정치적 조작에서 찾아 볼 수 있다. 제3공화국은 일인당 국민소득과 수출액의 일정 목표를 설정해 놓고 그 목표를 향해 가는 국가의 진보적인 미래상을 제시하였고, 제5공화국은 선진조국이라는 기치 아래 ‘88올림픽 이후’라는 국가의 선진적인 미래상을 제시하였다.
퇴보적 역사관은 핵전쟁, 인구 문제, 윤리 도덕의 문제 등에서 살필 수 있듯이 지구가 종말을 향해 서서히 퇴보해 가고 있다는 역사관에서 그 예를 찾아 볼 수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특히 북한의 침략에 의한 남한의 공산화를 염려하는 입장에서 그 예를 찾아 볼 수 있다.
셋째는 종교적 역사관이다. 우리나라는 다른 나라에서 그 예를 찾아 볼 수 없을 정도로 여러 종교가 그야말로 비슷한 세력을 가지고 때로는 협조 관계를, 그리고 때로는 갈등 관계를 유지하면서 활동하고 있다. 대체로 서양의 경우 동양의 종교가 유입하더라도 서양종교가 주도적인 종교의 역할을 하고 있으며, 동양의 경우 서양종교가 유입하더라도 동양종교가 주도적인 종교의 역할을 하고 있다. 이에 비해 우리나라는 동양에 위치하고 있으면서도 서양 종교가 유입된 뒤에 서양 종교와 동양 종교가 거의 비슷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는 특이한 종교상황을 지니고 있다.
참고 자료
우윤(1988). 역사비평 1988년 봄호. 역사문제연구소
강돈구(1997). 한국신종교의 역사관. 정문연
정다운(1986). 정감록 원본해설4. 밀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