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영화 <스타워즈>가 탄생했던 1977년, 나는 사우스캘리포니아대학 영화과 학생이었다. 그때는 스토리텔링의 비밀을 여는 황금 열쇠를 찾기 위한 내 나름의 탐구를 이미 시작한 후였다. 나는 그 열쇠를 캠벨의 저작에서 발견했고, 캠벨에게서 영감을 얻은 <스타워즈>가 공전의 성공을 거두는 것을 보면서 내 생각이 맞았다는 확신을 가지게 되었다. 할리우드의 메이저 스튜디오에서 스토리 분석가와 컨설턴트로 일하면서 나의 깨달음이 맞는지를 계속 시험하고 그 결과를 다듬어 나갔다.목차
액션 어드벤처영화의 신화적 구조시에라마드레의 보물 l 7인의 사무라이 l 레이더스 l 다이하드 l 델마와 루이스
서부영화의 신화적 구조
하이 눈 l 수색자 l 내일을 향해 쏴라 l 늑대와 춤을 l 용서받지 못한 자
공포영화의 신화적 구조
신체강탈자들의 침입 l 조스 l 할로윈 l 플라이 l 양들의 침묵
스릴러영화의 신화적 구조
이중배상 l 오명 l 차이나타운 l 니키타 l 도망자
전쟁영화의 신화적 구조
서부전선 이상 없다 l 그들은 소모품이었다 l 콰이 강의 다리 l 특전 유보트 l 플래툰
드라마영화의 신화적 구조
시민 케인 l 이브의 모든 것 l 대부 l 보통 사람들 l 보이즈 앤 후드
로맨스영화의 신화적 구조
카사블랑카 l 아프리카의 여왕 l 길 l 미녀와 야수 l 피아노
로맨틱 코미디영화의 신화적 구조
베이비 길들이기 l 싱잉 인 더 레인 l 애니 홀 l 도나의 서택 l 시애틀의 잠 못 이루는 밤
코미디영화의 신화적 구조
뜨거운 것이 좋아 l 졸업 l 신경쇠약 직전의 여자 l 나 홀로 집에 l 월레스와 그로밋 : 전자바지 소동
공상과학 판타지영화의 신화적 구조
이티 l 터미네이터2 l 스타워즈 3부작 - 스타워즈 에피소드 4 : 새로운 희망, 스타워즈 에피소드 5 : 제국의 역습, 스타워즈 에피소드 6 : 제다이의 귀환
본문내용
01 액션 어드벤처영화의 신화적 구조액션 어드벤처영화는 ‘영화구경’을 가는 주된 목적에 딱 들어맞는 영화들이다. 그 목적은 바로 스크린 안의 세상으로 도피해서 ‘영웅’의 눈과 행동으로 대리만족을 경험한다는 것이다. ‘영웅의 여정’ 패러다임이 오로지 이 장르에만 꼭 들어맞는 것이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그건 몇 가지 문제들을 간과한 근시안적인 생각이다. 첫째, 신화의 힘은 장르를 초월한다. 그 패러다임이 보편타당하게 쓰일 수 있음을 밝혀내는 것이 이 책의 목적이다. 둘째, ‘여정’의 이정표가 단순히 물리적인 장면들로만 구성된다고 생각하여 액션 어드벤처의 ‘영웅’들이 겪어야 하는 정서적인 ‘여정’을 무시하기 쉽다. 여기서 세 번째 문제가 드러나는데, 그것은 우리가 액션 어드벤처영화의 시나리오를 쓸 때 등장인물의 성격의 중요성을 간과하는 경향이 있다는 것이다. 등장인물의 영향력을 고려하지 않고 줄거리를 만들어나가는 작가는 생생하게 구체화된 두 인물 인디아나 존스와 존 맥클레인이 똑같은 ‘여정’을 전혀 다른 두 가지 방식으로 공략하고 있다는 사실을 깨닫지 못할 것이다. 당신만의 영화적 상상력을 구체화시키기 위해서는 줄거리와 등장인물의 성격이 긴밀하게 맞물리면서 서로를 밀어줘야만 한다.
‘영웅’이 대의명분을 지켜내려면, 자신의 욕구 또는 목숨까지도 ‘보통세상’을 위해 기꺼이 희생해야만 한다. 희생이 없으면 그 누구도 진정한 사심 없는 ‘영웅’으로 ‘부활’하지 못한다. 이러한 희생이 반드시 ‘여정’이 끝날 때 일어날 필요는 없다. 인디아나 존스는 성궤를 위해서 여러 번 자신의 사랑을 포기한다. 존 맥클레인은 육체적인 시련을 겪는 동안 자신이 아내에게 그동안 얼마나 못된 짓을 많이 했는지를 깨닫게 된다. 이러한 깨달음이라는 ‘보상’을 얻어 힘이 난 그는 이제 그루버의 계략을 깨뜨리고야 말겠다며 ‘대의명분’의 여정을 위해서 자신을 희생할 수 있게 된다. 액션 어드벤처영화의 ‘여정’은 선과 악, ‘영웅’과 ‘그림자’ 사이의 최후의 전투로 끝난다. 이 막판 대결은 이 장르 영화의 핵심이다. 왜냐하면 이 장면은 결국 ‘영웅’은 살아남으며 악한은 벌을 받을 것이라는 관객의 기대를 충족시켜주기 때문이다. 선은 악에 대해 승리를 거둔다.
참고 자료
없음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 [영화의 이해] 판타지 영화의 특징 4페이지
- [신화론] 영화속신화찾기 14페이지
- 신화와 판타지가 왜 영화의 주요소재가 되는가 7페이지
- [한국영화]90년대 한국 액션영화분석 5페이지
- 영화 초록물고기를 통해서 본 액션영화의 특징 5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