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 엔터테인먼트]SM 엔터테인먼트의 도전(경영사례)
- 최초 등록일
- 2005.11.12
- 최종 저작일
- 2005.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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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에이뿔 자료입니다....레포트요...
목차
1 음반산업의 이해
1. 우리나라 음반시장의 규모
2. 음반 산업은 다음과 같은 성격을 지닌다.
2 SM 엔터테인먼트
1.시장분석 swot
2.추진전략
3. 결론
본문내용
1. 우리나라 음반시장의 규모
2001년 음반 매출액은 3,733억 원으로 2000년의 4,104억 원에 비해 약 10% 감소하였다.
2002년도 음반매출액은 2001년보다 25% 정도 하락한 것으로 추정되나(삼성경제연구소) 업계에서는 최근 음반시장이 IMF 당시의 음반시장에 비해서도 크게 감소한 것으로 추정한다.
2002년 상반기 음반 판매량 및 시장규모는 전년동기대비 20~30% 감소하였다. GDP 성장률에 따른 음반매체에 대한 소비지출의 감소, 편집음반(컴필레이션 음반)열기, 인터넷을 통한 MP3 등 디지털매체의 확산, 불법 음반 복제의 시장잠식, 대형가수의 부재로 인한 대작음반의 부재, 마케팅 비용 등 부대비용의 증가 등이 원인이다.
음반시장은 성숙기에 접어들면서 성장성 둔화는 피할 수 없겠지만 국내 메이저업체와 직배사를 중심으로 제작, 배급 및 유통의 선진화가 이루어지고 있다는 점에서 긍정적이다.
1999년 음반제작사 등록요건이 완화된 이래 매년 음반제작사의 수가 증가하고 있다.
2001년 국내 음반제작사는 812개소가 등록되어 있다. 등록이 되어있지 않은 기획 제작사를 포함하면 1,000여개 이상이 될 것으로 추정된다.
과거에는 주로 소규모 기획사(프로덕션)가 히트음반을 많이 냈으나 점차 대형 종합음반업체와 해외 메이저의 국내 직배사가 이를 대신하고 있다.
2. 음반 산업은 다음과 같은 성격을 지닌다.
*경험재적 성격 - 들어보기까지 모른다
*기존 스타 앨범 유리 - 소비자들은 신뢰할수 있는 기존 스타 앨범을 선호하여 신규 진입자가 어렵다. 이는 바꾸어 말하면 한번 스타계열에 서게 되면 안정적인 수익이 가능하다는 것 , 1집산사람이 2,3,4집을 계속 살 활률 높다.
*사전 정보 중요 - 마케팅과 구전효과가 중요하다. 타이틀의 경우 많은 노출을 통하여 음반 구매를 촉진 시킨다.
*고위험 고수익 사업
음반의 제작비는 1~2억원 마케팅 비용역시 1~2억원이다. 음반이 10만장을 넘어서면 손익분기점을 통과하고 50만장을 판매시 400%의 수익률을 6개월내게 달성 할수 있다.
하지만 1년에 출시되는 음반은 700여장으로 이중 손익분기를 넘어서는 음반은 7%정도에 불과하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