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남아시아 사회와 문화]의식주 요약
- 최초 등록일
- 2005.11.08
- 최종 저작일
- 200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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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베트남 들여다보기 책의 의식주 부분을 요약한 보고서입니다.
목차
1.의복
2.음식
3.주거
본문내용
중국 지배 이전의 베트남인들의 의복을 짐작할 수 있는 사료로는 동선(Dong Son)문화의 대표적인 유물인 동고를 들 수 있다. 여기에서 보면 베트남인 남자는 코(성기 가리개)를 여자는 치마와 이엠(가슴 가리개)을 입었음을 알 수 있다. 이것은 기후에 적응하기 위한 것일 것이다. 베트남의 남북의 몬순과 아열대성 기후인 바, 덥고 다습하다. 남쪽의 경우 건기와 우기만이 분리될뿐 연중 무더운 여름이다. 이러한 날씨에 적응하기 위해 이런 의복이 발달했다.
코는 하나의 긴 천을 한 개 혹은 몇 개의 끈으로 이루어져있으며 비용이 거의 들지 않은 아주 간단한 남성의 의복이었다. 치마는 동남아 전역의 여성의 전형적인 의복이었으며, 몇몇 지역에서는 남자들도 입었다. 이 또한 기후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의복이었다.
이엠은 오늘날에도 농촌이나 소수민족 여인들이 속옷으로 입고 있으며, 베트남 여인들은 20세기 초가지 치마와 이엠을 입고 두 팔과 등을 노출시켰다.
중국의 복식문화의 영향은 주로 통치계층에 컸다. 베트남 최초의 독립 왕조인 응오 꾸옌의 경우 관복색깔까지도 중국의 것을 모방했다. 전통시대의 베트남 의복을 요약해보면 관리들은 가지색 상의, 평민은 뿔색, 검정색, 갈색 상의를 입었다. 다양한 상의 색상에 비하여 하의 바지색은 흰색과 갈색에 불과했다. 금색은 오직 왕만이 입을 수 있었다.
베트남인의 중국에 대한 투쟁 의식은 복식에서도 나타나는데, 베트남식 직조법의 고수, 15세기에 보편화된 바지 착용을 여인들에게 금지했던 사례 등에서 입증된다.
베트남의 의복 개념은 모양새보다는 내구성에 중점을 두었다. 이는 방직, 방적 기술이 발달하지 못했던 시대의 반영이라 할 수 있다. 하지만 기술이 발달하자 미의 개념이 강조되었다.
오늘날 베트남 여인들이 즐겨 입는 아오 자이는 베트남 고유의 전동 의복이 아니다. 이는 ‘아오(상의)’와 ‘자이(긴)’의 합성어로 ‘긴 상의’란 의미한다. 오늘날 유행하는 신식 아오 짜이 형태는 1930년대 유명한 화가 레 포트와 깟 뜨엉 두사람의 작품이다.
참고 자료
베트남 들여다보기
조재현 / 한국외국어대학교 출판부 / 20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