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마서에 나타난 기독론적 윤리
- 최초 등록일
- 2005.06.20
- 최종 저작일
- 2005.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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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바울 윤리의 올바른 이해를 위한 전제
1.1 바울 윤리의 기독론적인 기초
1.2 바울 윤리의 성례론적 기초
1.3 바울 윤리의 올바른 이해를 위한 전제
2. 바울의 직설법과 명령법의 관계
2.1. 바울에게 있어서 직설법과 명령법 관계의 연구사
2.2. 본문의 자리 매김
2.3. 롬 6:1-23에서 직설법과 명령법의 관계
2.4. 신학적 결론
3. 결론
본문내용
1. 바울 윤리의 올바른 이해를 위한 전제
그리스도인이 "믿음 없는 행위자나 행함 없는 신자가 되지 않기 위해" 신약성서의 윤리, 특히 바울서신의 윤리를 살펴보는 것은 피할 수 없는 연구 과제일 것이다. 왜냐하면 '오직 믿음'을 드러나게 강조하는 바울조차도 믿음과 행함의 관계를 서로 나눌 수 없는 통합적인 관계로 이해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관계를 밝히기 전에 바울의 윤리를 이해하기 위한 몇 가지 전제들을 먼저 살펴보도록 하자.
1.1 바울 윤리의 기독론적인 기초
바울에게 있어서 직설법과 명령법의 관계에 관한 위의 서술이 보여 주듯이 바울 윤리의 시발점은 예수 그리스도 안에 일어난 하나님의 구원 행동이다. 다시 말하면 "하나님께서 세상의 구원을 위해 최종적으로 그리고 결정적으로 행하셨던, 예수의 죽음과 부활이라는 종말론적인 구원 사건"이 바울 윤리의 근거이다.
이러한 바울 윤리의 기독론적인 기초는 무엇보다도 그리스도 사건에 대한 바울의 한 해석인 칭의론의 관점에서 설명될 수 있다. 바울이 로마서 서두에서 언급하는 "하나님의 복음"의 내용은 다름 아닌 예수 그리스도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