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방송학] 커뮤니케이션 사례분석 및 처방
- 최초 등록일
- 2005.06.17
- 최종 저작일
- 2005.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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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ⅰ) 커뮤니케이션 사례
ⅱ) 커뮤니케이션 사례 분석(S-M-C-R에 의해)
a. 송신자(Sender) 분석
b. 메시지(Message) 분석
c. 채널(Channel) 분석
d.수용자(Receiver) 분석
e. 피드백(Feedback) 분석
ⅲ) 진단 및 처방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요즘은 정보화시대이다. 정보통신기술의 발달들로 하루가 다르게 급변하는 사회 속에서 우리는 살아가고 있다. 이러한 변화의 키워드는 바로 ‘인터넷’이라고 할 수 있다. 인간이 세상을 살아가는 데 있어 꼭 필요하고 그만큼 중요한 요소인 커뮤니케이션이 인터넷의 보급으로 온라인상까지 널리 퍼져가고 있다. 메신저나 채팅, 온라인 게임을 이용한 커뮤니케이션이 바로 이러한 온라인상의 대표적인 커뮤니케이션이다.
본 리포트에서는 온라인 게임 내에서의 커뮤니케이션 상황을 분석해보고 진단 및 처방을 내려 보도록 하겠다.
결론
- 지금까지, 필자가 경험한 온라인 게임 상에서의 커뮤니케이션 상황을 사례로 들어 SMCR을 적용한 뒤 분석해 보았다.
인터넷이 발달하면서 학교 친구들을 제외하고는 거의 대부분의 사람들과 온라인 게임이나 일반 메신저를 이용해서 커뮤니케이션을 하는 일이 점점 늘어나고 있다. 오프라인 상에서 알게 되는 사람보다 게임을 하면서, 동호회 활동을 하면서 알게 되는 사람들이 많기 때문이다.
온라인상에서 만나게 된 사람들은 서로 상대방에 대한 정보가 부족하기 때문에 자칫하면 상대방에게 무례하게 대하는 경우가 있다. 즉, 온라인상에서 커뮤니케이션의 가장 큰 문제점이 드러나게 되는 것이다.
상대방에 대한 정보가 부족한 온라인 커뮤니케이션의 특성을 악용하여 상대방에 대한 예의를 지키지 않는 것은 옳지 못하다. 어떠한 상황의 커뮤니케이션이든 상대방에 대한 예의는 꼭 지켜야 할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