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학] 신화 속 여성의 자리찾기
- 최초 등록일
- 2005.05.10
- 최종 저작일
- 2004.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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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건국신화가 남성 중심적으로 전개되는 배경을 생각해보고 여성이 신화에서 어떤 위치에 있는지를 살펴보았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1. 신화의 중요성
2. 국가형성과정의 여성성
3. 신화의 여성주의적 연구
4. 건국의 역사, 건국신화
본문내용
1. 신화의 중요성
얼마 전 TV를 통해 경주 나정에서 열린 발굴현장 설명회를 흥미롭게 본 적이 있다. 경주 나정에서 신라 시조 혁거세의 탄생지임을 시사하는 우물터가 발견되었다는 것이었는데, 이것은 두 가지 이유로 나의 흥미를 불러일으켰다. 첫 번째 이유는 아주 사소한 것인데 박 혁거세가 나의 시조라는 점이었다. 나는 평소 신화에 대해 호의적인 자세를 가지고 있기보다는 오히려 지배층이 자신들의 전통성을 내세워 사람들을 지배하려는 수단으로 퍼트리는 거짓말 같은 이야기라는 생각이 더욱 강하게 하고 있었다. 하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나의 시조라는 다분히 신화적인 이유로 인해 박 혁거세의 신화에 대해서는 호의를 가지고 있기도 한 것이다. 혁거세의 신화에 대한 호의의 자각은 나에게 신화란 단순히 지배층의 이권을 위한 거짓말 같은 이야기가 아니라 나의 내면에 정통성을 부여하는 정신적 의미를 가지고 있다는 생각에 이르게 했다.
21세기에 들어와 우리는 민족이 새로운 화두로 대두되었음을 부정할 수 없게 되었다. 가장 가까이 남북문제에서 볼 수 있듯이, 이는 형식적으로는 국가 간의 무제일지라도 근본적으로는 민족의 문제임을 누구나 다 아는 사실이다. 나아가 우리 민족이 국제사회에서 정당한 대우를 받기 위해서는 통일은 차지하고서라도 남북이 같은 민족으로서 먼저 상호 적대적 관계를 청산하고 우호 관계를 정립하여야 한다. 뿐만 아니라 민족의 이름으로라면 외국에 거주하고 있는 우리 동포들도 다 같은 한민족으로서 연대해야 하는 것이다. 미국에 있는 유대인이 이름도 모르고 아무런 연고도 없는 소련에 살고 있는 유대인을 위해 단지 유대인이라는 이유로 흔쾌히 거금을 기부하였듯이 한 민족으로서의 그러한 연대야말로 우리가 본받아야 할 한 모범인 것이다.
참고 자료
조현설/‘웅녀, 유화 신화’의 행방과 사회적 차별의 체계/구비문학과 여성/박이정.
일연/삼국유사/(리상호 옮김, 강운구 사진)/까치.
신인철/2002/‘단군신화의 구조' 세계적 전망에서의 한국학/서울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