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신화론 분석페이퍼
- 최초 등록일
- 2019.07.02
- 최종 저작일
- 2017.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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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서왕모를 중심으로한 중국신화를 분석한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목차
I. 서론
II. 본론
(1) 서왕모
(2) 기타여신들
(3) 현대의 신화모티브 활용사례
III. 결론
IV.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서론
중국 신화에서는 어떠한 신화보다 다양한 여신들이 등장하고 여신들의 지위는 한국, 일본 신화의 어떤 여신보다도 독립적인 경우가 많다. 신화는 오랜 세월 동안 사람들의 상상력, 이미지, 스토리의 근원이 되어 왔고 현재에도 게임, 웹툰, 만화 등에서 이러한 모티브를 다수 차용하고 있으며 인문학의 중요성이 강조됨과 동시에 중요한 자리로 올라서게 되었다. 따라서 중국 신화 속의 여신인 서왕모(西王母), 여와(女煱), 항아(姮娥)등 다양한 여신들은 한나라 대에 신화적 질서가 재편되기 전까지 공적인 일을 담당하고 대다수의 일을 스스로 관리할 수 있는 권력적인 여신의 성격을 가지고 있었다. 하지만, 한 무제 시대에 유교가 한나라의 통치 이념으로 자리 잡게 되고 여신들의 지위는 남성 신의 종속적인 존재나 독립성을 크게 상실한 모습으로 변화하게 된다. 이는 그리스 로마 신화의 비너스, 헤라 등의 여신이 제우스 중심의 질서 속에서 독립성을 잃은 것과 유사해 보인다. 이러한 중국신화의 여신들을 소개하고 질서 재편 이전의 여신, 이후의 여신들의 모습을 그림을 통해 살펴보고 어떤 식으로 문헌에 묘사되어 있는지를 살펴보도록 한다.
Ⅱ. 본론
(1)서왕모(西王母)
본론에서 가장 먼저 살펴 볼 여신은 중국에서 가장 권위 있고 존경받는 여신인 ‘서왕모’ 이다. 서왕모는 중국 신화 속에서 가장 많은 자료가 남아 있고 신화질서 재편 이후 가장 크게 이미지가 변화한 여신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서왕모는 그 형상이 사람과 같지만 표범의 꼬리에 호랑이 이빨을 하고 휘파람을 잘 불며 더부룩한 머리에 머리꾸미개를 꽂고 있다.
교재에서 묘사된 것과 유사하게 변화하기 전 서왕모의 이미지는 맹수와 결합한 자연친화적인 형태인 ‘반인반수(伴人半獸)’의 형태를 취하고 있다. 그 뿐만 아니라 서왕모의 이미지는 흔히 생각하는 아름다운 여신의 모습 보다는 오히려 나이가 많은, 성별도 분명치 않은 모습으로 묘사되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참고 자료
김선자(2011), 『김선자의 이야기 중국신화(下)』, 웅진지식하우스
빈미정(2008), 『중국 신화문학의 세계』, 혜안
정재서(2011), 『중국신화의 세계- 상상력, 이미지, 스토리』, 돌베개.
「당시속의 서왕모 이미지의 기원과 활용」.
박혜경(2015), 「서왕모의 신격에 대하여 -한대 문헌과 문물을 통한 서왕모의 신격 탐 색」, <동양학> 61권 0호, 단국대학교 동양학연구원.
정은주(2009), 「중국 신화 속 여신 이미지 재현과 그 의미」, <예술논집> 9권 0호, 전 남대학교 예술연구소.
http://www.jnuri.net/news/articleView.html?idxno=23358